워드프레스 사이트 주소 변경 작업 (URL 일괄 변경)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4. 1. 11. 00:31 • 댓글:

며칠 전 카페24에서 호스팅 중인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주소 변경하는 작업을 맡았습니다. 작업을 맡을 때에는 보통 사이트인 것으로 생각했지만, 막상 FTP와 DB에 접속하여 살펴보니 멀티사이트였습니다. 사이트의 워드프레스 버전과 PHP 버전이 너무 낮아서 DB에서 직접 URL들을 일괄 변경했지만, 일부 URL은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DB에서 변경할 수 없는 URL은 수동으로 변경해야 하지만, 사이트 속도에 조금 영향을 미칠 수 있어도 간단하게는 자바스크립트로 처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주소 변경 작업 (URL 일괄 변경)

카페24에 호스팅 중인 사이트의 도메인 주소를 연장하지 못해 다른 사람이 도메인을 등록하는 바람에 새로운 도메인을 등록하여 연결해야 하는 상황에서 사이트 주소 변경 의뢰를 받았습니다.

중요한 도메인의 경우 등록 시 다년간으로 등록하고, 만료일을 반드시 캘린더에 표시하여 갱신 기회를 놓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제때 만료하지 못해 도메인에 대한 소유권을 잃는 안타까운 사례를 드물지만 목격합니다.

처음에는 간단하게 생각하여 작업을 수락했지만, 살펴보니 멀티사이트라서 생각보다는 조금 까다로운 편이었습니다.

카페24는 phpMyAdmin 서비스를 종료했으므로 phpMyAdmin을 수동으로 설치하여 DB에서 주소를 일일이 변경하고, 전체적으로 기존 도메인을 새 도메인으로 URL을 일괄 변경했습니다.

URL을 일괄 변경했지만 일부 URL은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그런 URL은 일일이 찾아서 수동으로 변경해야 합니다. 클라이언트에게 수동으로 변경할 것을 알려드렸지만, 수동으로 변경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을 것 같아서 사이트 속도에는 약간 안 좋을 수 있지만,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여 일괄적으로 이미지 URL과 링크 URL을 변경했습니다.

이 경우 다음과 같은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document.addEventListener("DOMContentLoaded", function() {
    var oldUrl = 'old.com';
    var newUrl = 'new.com';

    // Update links (a tags)
    var links = document.querySelectorAll('a');
    links.forEach(function(link) {
        if (link.href.includes(oldUrl)) {
            link.href = link.href.replace(oldUrl, newUrl);
        }
    });

    // Update images (img tags)
    var images = document.querySelectorAll('img');
    images.forEach(function(img) {
        if (img.src.includes(oldUrl)) {
            img.src = img.src.replace(oldUrl, newUrl);
        }
    });
});

상기 코드는 임시적인 방법이므로 그리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데이터베이스에서 일괄적으로 URL을 변경해도 변경이 안 되고, 변경해야 할 URL이 많을 경우 이 방법을 미봉책으로 고려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엘리멘터의 도구 메뉴에서 URL을 일괄 변경해야 합니다.

사이트를 살펴보니 PHP 버전이 5.3으로 오랫동안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업데이트하지 않았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주소 변경 작업 (URL 일괄 변경)

카페24는 PHP 8.2까지 지원합니다. 보안과 속도를 위해 가능한 경우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 상품을 이용하면 SSL 인증서가 무료로 제공되므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매니지드 워드프래스 호스팅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PHP 8.2로 업그레이드하기

카페24에서는 이제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 상품과 10G 광아우토반 FullSSD+ 호스팅 상품에서 PHP 8.2를 지원합니다. 비슷한 방법으로 매니지드 워드프레스와 10G 광아우토반 호스팅에서 PHP 버전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를 안전하게 운영하려면 다음과 같은 조치가 도움이 됩니다.

  1. 워드프레스, 테마, 플러그인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2. 정기적으로 백업하여 PC 등에 보관
  3. 보안 플러그인 설치(선택 사항)

워드프레스 주소 변경이나 기타 워드프레스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카페24의 워드프레스 블로그 호스팅 둘러보기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국내 대표 호스팅 업체인 카페24에서는 워드프레스에 대한 서비스를 강화하여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상품 이외에 최근 "워드프레스 블로그"라는 웹호스팅 상품을 내놓았습니다. 워드프레스 유지

www.thewordcracker.com

https://avada.tistory.com/3046

 

해외웹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vs. 블루호스트 vs. 카페24 비교 (Cloudways vs. Bluehost vs. Cafe24)

저는 오랫동안 블루호스트(Bluehost)를 이용해 왔으며 2021년부터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웹호스팅 서비스도 함께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부 중요하지 않는 블로그는 Bluehost에서 호스팅되고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897

 

엘리멘터 무료 버전 vs. 프로 버전 비교

엘리멘터(Elmentor)는 5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입니다. 엘리멘터는 무료 버전과 프로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Elementor 프로 버전에서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