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사이트 업데이트 테스트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1. 29. 14:46 • 댓글:

LMS 테마 중 하나인 Eduma로 제작된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업데이트 테스트 작업을 어제 실시했습니다.

이 사이트에 설치된 Eduma 테마의 버전이 오래되었고, 업데이트하면 사이트 오류가 발생하여 업데이트를 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더구나 테마 개발자에게 지원을 요청하여 문제 해결을 시도해보았지만 뾰족한 해결법을 찾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지난 주에 미디어 라이브러리에 미디어들이 표시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여 어떤 식으로든 업데이트가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일요일인 어제 워드프레스와 테마, 플러그인을 모두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니 사이트 자체가 표시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전 날짜로 되돌린 후에 워드프레스만 업데이트해보니 미디어 라이브러리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몇 주 전에 워드프레스 4.9.1 버전으로 업데이트했을 때 문제가 발생하여 이전 버전으로 되돌린 적이 있었습니다. 다행히 4.9.2로 업데이트하니 미디어 라이브러리 문제가 해결되고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네요.

해당 블로그가 호스팅되는 Siteground에서는 GrowBig 이상 플랜에서 30일 간의 기간 이내에서 복원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되어 비교적 수월하게 업데이트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저렴하면서도 괜찮은 웹호스팅을 원한다면 Bluehost 공유호스팅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와 사이트그라운드 비교" 참고)

현재로서는 워드프레스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한 것에 만족해야 할 것 같습니다. 테마의 경우 이전 버전에 비해 많은 업데이트가 있었는지 몰라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면 사이트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네요. 테마 개발자도 해결하지 못하니...

참고로 LMS 테마로는 WPLMS 테마가 많이 사용되지만, WPLMS 테마로 여러 번 사이트를 만든 분이 이 테마를 절대로 사용하지 말라고 말리네요. 대신 Eduma가 괜찮다고 하네요. 동영상 강좌 사이트나 코스를 판매하는 LMS(학습관리시스템) 사이트를 구축하려는 경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