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테마 데모 설치 작업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4. 1. 4. 13:17 • 댓글:

어제는 워드프레스 테마의 데모를 설치하는 작업을 맡았습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데모는 보통 원클릭으로 설치가 가능하므로 데모 설치 작업을 의뢰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보통 데모 설치 작업이 실패할 때 이런 작업을 의뢰를 합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데모 설치 작업

데모 설치가 필요한 사이트를 살펴보니 카페24에 Modus라는 우커머스 테마가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데모 설치 작업

이 테마는 WPBakery 페이지 빌더를 기본 빌더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엘리멘터(Elementor)가 대세이므로 WPBakery 빌더를 사용하는 테마는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사이트를 살펴보니 그림과 같이 이미지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고 있었습니다.

카페24에 설치된 워드프레스에서 테마 데모 설치를 시도했지만 제대로 설치가 되지 않은 것으로 보였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데모 로드가 실패한 이유를 파악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이유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1. 웹호스팅의 서버의 사양이 좋지 않은 경우
  2. PHP 메모리 등 PHP 설정값이 낮은 경우
  3. 서버 웹호스팅 공간이 적은 경우
  4. 사용자의 사용 미숙

클라우드웨이즈에 테스트 사이트를 만들고 시도하니 데모가 제대로 설치되었습니다.

테마가 높은 서버 리소스를 요구하는 경우 간혹 카페24 등에서 데모 로드가 실패할 수 있습니다.

이번 건의 경우 카페24의 웹서버 용량이 낮아서 발생하는 문제로 의심되었습니다. 데모를 로드하는 과정에서 디스크 용량이 부족하여 일부 이미지와 테마 옵션 설정이 제대로 로드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 업데이트: 카페24의 절약형(월 500원)을 이용하고 있어 공간이 부족하여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상품을 업그레이드하고 테스트 사이트에서 로드한 데모를 카페24의 워드프레스 사이트로 마이그레이션하여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카페24는 블로그를 시작하려는 경우 괜찮은 옵션일 수 있습니다. 카페24에서는 월 500원짜리 상품과 월 1,100원짜리 상품 등 저가형 상품이 있습니다. 

카페24의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상품.

특히 월 500원짜리 상품은 웹용량이 500MB로 적은 편입니다. 이미지 몇 개 올리면 용량이 부족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월 1,100원짜리 이상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미지가 많을 경우 월 5,500원짜리 이상의 상품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웹호스팅 서버 상품을 업그레이드하기를 원치 않는 경우에는 불필요한 파일들을 삭제하여 여유 공간을 확보해 보시기 바랍니다. 불필요한 파일들이 없는 경우에는 호스팅 상품을 업그레이드하거나 다른 호스팅으로 이전하는 것을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카페24의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에서는 무료 SSL 인증서를 제공하므로 카페24에서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려는 경우에는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을 선택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10G 광아우토반 FullSSD+ 호스팅에서는 워드프레스뿐만 아니라 그누보드, XE 등을 운영할 수 있지만, 무료 Let's Encrypt SSL 인증서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대신 무료 외부 SSL 인증서를 수동으로 설치할 수 있지만 보통 3개월마다 수동으로 갱신해야 하기 때문에 매우 번거롭습니다.

만약 용량이 충분한 상태에서 데모 설치가 실패한다면 PHP 메모리 크기 제한과 PHP execution time 설정을 높여서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문제가 발생한다면 서버 사양이 요구 사항에 맞지 않아서 데모 설치에 실패하는 것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등에서 테스트 서버를 만들어서 데모 로드를 시도했을 때 제대로 데모가 로드되면 서버 사양이 안 좋아서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235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PHP 8.2로 업그레이드하기

카페24에서는 이제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 상품과 10G 광아우토반 FullSSD+ 호스팅 상품에서 PHP 8.2를 지원합니다. 비슷한 방법으로 매니지드 워드프레스와 10G 광아우토반 호스팅에서 PHP 버전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3046

 

해외웹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vs. 블루호스트 vs. 카페24 비교 (Cloudways vs. Bluehost vs. Cafe24)

저는 오랫동안 블루호스트(Bluehost)를 이용해 왔으며 2021년부터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웹호스팅 서비스도 함께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부 중요하지 않는 블로그는 Bluehost에서 호스팅되고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