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에서 SSL 인증서가 설치되지 않는 경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4. 1. 3. 11:20 • 댓글:

카페24에는 워드프레스를 운영할 수 있는 몇 가지 호스팅 상품이 있습니다.

  1. 10G 광아우토반 FullSSD+ 호스팅
  2.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
  3. 워드프레스 블로그 호스팅
  4. 워드프레스 호스팅

10G 광아우토반 FullSSD 플러스 호스팅과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은 거의 비슷하지만, 매니지드 워드프레스에서는 무료 Let's Encrypt SSL 인증서가 제공됩니다.

매지니드 워드프레스 호스팅에 도메인을 연결하면 SSL 인증서가 자동으로 발급되어 설치됩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 "발급 대기" 상태가 유지되면서 발급 완료가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도메인을 삭제한 후에 다시 추가하면 제대로 발급될 수 있습니다.

📍 클라우드웨이즈 할인 프로모 코드 & 가입 방법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에서 SSL 인증서가 설치되지 않는 경우

아프리카인들을 대상으로 카페24에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만들어 운영하는 분께서 아프리카 WhatsAPP에서 사이트가 열리지 않는다고 연락을 해오셨습니다.

살펴보니 아프리카 WhatsAPP에서 사이트를 열려고 하면 NET::ERR_CERT_AUTHORITY_INVALID 에러가 발생하고 있었습니다.

사이트를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니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무료 SSL 인증서가 설치되어 있었는데, 인증서가 만료된 상태였습니다.

무료 SSL 인증서의 경우 3개월마다 수동으로 인증서를 새로 설치해야 합니다. 

그래서 몇 가지 방법에 대하여 의뢰인께 알려드렸습니다.

  1. 무료 인증서를 설치하여 3개월마다 갱신(수동으로 다시 설치)하거나
  2. 카페24에서 유료 인증서(1년)을 구매하거나 
  3. 무료 Let's Encrypt 인증서가 제공되는 매지니드 워드프레스로 이전.

사실 아프리카를 대상으로 한다면 국내 호스팅을 이용하면 아프리카에서 속도가 느릴 수 있습니다. 해외 호스팅을 선택하고 아프리카 지역과 가장 가까운 리전을 선택하는 것이 괜찮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클라께서 매지니드 워드프레스로 변경하기를 원하셔서 사이트를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으로 모두 이전해 드렸습니다.

여러 개의 사이트를 이전했는데, 한 사이트에서 도메인을 연결해도 SSL 인증서의 상태가 "발급 대기" 상태에서 변경이 되지 않았습니다. 다른 사이트는 정상적으로 발급되었지만, 한 사이트에서만 이런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에서 SSL 인증서가 설치되지 않는 경우

http 주소로 사이트에 접속하면 정상적으로 사이트가 작동했지만 https 주소로 접속하면 사이트에 보안 연결할 수 없음 경고와 함께 ERR_SSL_PROTOCOL_ERROR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었습니다.

이 문제를 카페24의 고객지원 게시판에 올리고 네이버 카페에도 이 문제에 대하여 올렸는데, 청색공책님이 도메인을 삭제하고 다시 연결하면 될 것 같다고 하여 도메인을 삭제한 후에 다시 도메인을 연결해 보았습니다.

몇 시간 동안 SSL 인증서가 발급 대기 상태에서 인증서 설치 완료 상태로 바뀌면서 사이트에 정상 접속이 되었습니다.

다음과 같은 상황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1. 네임서버 정보를 변경한 직후 카페24의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에서 도메인의 SSL 인증서가 설치되지 않는 경우에는 하루 정도 지난 후에 다시 SSL 발급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2. 네임서버 정보를 변경한 후 하루 이상 지났거나 카페24의 매니지드 워드프레스에서 PHP 버전을 변경하거나 카페24의 10G 광아우토반 상품에서 매니지드 워드프레스로 변경한 경우에 인증서 발급 대기가 오래 지속되면 도메인을 해제했다가 다시 설치하면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DNS 정보를 변경한 직후에 SSL 인증서 설치를 시도하면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DNS 정보가 충분히 전파된 후에 시도하면 SSL 인증서가 올바르게 설치될 것입니다. (DNS 정보 전파에 1~2일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카페24 계정 내에서 변경하는 경우에는 30분에서 서너 시간 정도 지나면 서버 IP 주소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참고*카페24 가입 시 이 네이버 카페 글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여 가입하시면 이 블로그와 네이버 카페 운영에 도움을 주실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235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PHP 8.2로 업그레이드하기

카페24에서는 이제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 상품과 10G 광아우토반 FullSSD+ 호스팅 상품에서 PHP 8.2를 지원합니다. 비슷한 방법으로 매니지드 워드프레스와 10G 광아우토반 호스팅에서 PHP 버전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3046

 

해외웹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vs. 블루호스트 vs. 카페24 비교 (Cloudways vs. Bluehost vs. Cafe24)

저는 오랫동안 블루호스트(Bluehost)를 이용해 왔으며 2021년부터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웹호스팅 서비스도 함께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부 중요하지 않는 블로그는 Bluehost에서 호스팅되고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