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 '업로드된 파일이 wp-content/uploads/2018/01 로 옮겨질 수 없습니다.'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1. 27. 22:26 • 댓글:

워드프레스에서 이미지 파일을 업로드할 때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이 MiniMag이라는 워드프레스 테마를 구입하여 설치하는 과정에서 테마를 업로드할 때 '업로드된 파일이 wp-content/uploads/2018/01 로 옮겨질 수 없습니다.' 오류가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문의해왔습니다.

웹호스팅 공간 부족

아마도 문제가 웹호스팅 서버의 공간 부족일 가능성이 높아 보여서 먼저 웹호스팅 서버의 공간을 확인해보라고 알려드렸습니다. 실제로 디스크 공간이 부족하여 발생한 문제였습니다.

저는 예전에 카페24에서 월 1100원짜리 호스팅을 사용하다가 어느 순간이 되니 파일이 업로드가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알고 봤더니 웹호스팅 공간이 부족해서 발생하는 문제였습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월 5500원짜리로 업그레이드한 적이 있습니다.

카페24에서는 지나치게 작은 웹 공간을 제공하는 것 같습니다. 공간이 작을 뿐 아니라 표시된 하드 용량도 웹, 스트리밍, CDN까지 합한 값입니다.ㅠㅠ 

절약형의 경우 웹용량이 200MB인데요. 200MB면 사실 제대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기에는 쉽지 않고 단순 테스트 용도로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저는 테스트 용도로 카페24 절약형을 하나 유지하고 있습니다.)

소유권/권한 문제

서버를 직접 세팅하는 경우에 파일/폴더 권한을 잘못 설정하면 이와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폴더 권한을 755로 설정해야 합니다. 777로 설정하면 보안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http 소유자 설정이 잘못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Ubuntu의 경우 보통 www-data이지만, 서버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통해 폴더의 ownership을 설정해줄 수 있습니다.

sudo chown -R www-data:www-data wordpress/
sudo usermod -a -G www-data www-data

이 문제가 의심되면 서버 담당자에게 연락하여 소유자/권한 설정이 올바른지 확인 부탁을 하시기 바랍니다.

이외에도 파일 업로드 크기 설정이 너무 낮지 않은지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저렴하게 Bluehost 공유호스팅을 이용하려는 경우 아래 배너를 클릭하여 가입하면 1달러가 할인된 월 최저 2.95달러에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 링크를 클릭하여 서비스에 가입하면 제가 약간의 커미션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커미션을 위해 특정 서비스를 가입하지 않습니다. 블루호스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해외 웹호스팅 서비스 – 블루호스트(Bluehost) 소개"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은 저렴한 비용에 괜찮은 성능의 서비스를 이용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리소스 대비 비용은 조금 더 비싸지만 더 안정적인 서비스를 원하는 경우에는 Sitegorund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