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 phpMyAdmin 설치 및 데이터베이스 접속 방법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3. 12. 15. 12:02 • 댓글:

카페24에서는 보안상의 이유로 phpMyAdmin 툴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카페24의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상품이나 10G 광아우토반 FullSSD+ 상품을 이용하는 경우 phpMyAdmin을 설치하여 DB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 HeidiSQL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디비에 접속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 글에서는 카페24에서 phpMyAdmin 툴을 설치하고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참고로 카페24의 워드프레스 블로그 호스팅 상품에서는 FTP와 DB 접속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카페24의 워드프레스 블로그 호스팅 둘러보기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국내 대표 호스팅 업체인 카페24에서는 워드프레스에 대한 서비스를 강화하여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상품 이외에 최근 "워드프레스 블로그"라는 웹호스팅 상품을 내놓았습니다. 워드프레스 유지

www.thewordcracker.com

카페24에서 phpMyAdmin 설치하기

구글에서 "download phpmyadmin"을 검색하여 공식 사이트에서 phpMyAdmin을 다운로드하도록 합니다.

위와 같은 검색 결과가 표시되면 phpMyAdmin - Downloads를 클릭하여 다운로드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현재 카페24의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 상품의 경우 PHP 8.2까지 지원되고 광아우토반 상품은 PHP 7.4까지 지원됩니다. PHP 7.2 이상인 경우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합니다.

현재 phpMyAdmin 최신 버전은 5.2.1이며 PHP 7.2 이상 및 MySQL/MariaDB 5.5 이상과 호환됩니다.

PHP 7.1 이하인 경우에는 Older Releases 섹션의 separate files page 링크를 클릭하여 해당 PHP 버전과 호환되는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시기 바랍니다.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였다면 해당 파일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컨텍스트 메뉴를 표시합니다. 압축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다면 압축 해제 옵션이 표시될 것입니다.

압축 프로그램으로는 반디집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알집(AlZip)과 같은 알 시리즈는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FTP를 통해 압축을 해제한 설치 파일들을 업로드합니다.

파일질라에서 압축이 해제된 폴더를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고 업로드 버튼을 누르면 업로드가 됩니다. 또는, 폴더를 끌어다 놓는 방식으로도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파일 업로드가 완료되었다면 디렉터리 이름을 변경하도록 합니다(예: mydb).

해당 폴더 안에 phpMyAdmin 파일들이 올바르게 업로드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제 phpMyAdmin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phpMyAdmin에 접속하기

phpMyAdmin에 접속하려면 크롬 브라우저 등 브라우저의 주소란에 [**https://example.com/mydb**]와 같이 [**사이트주소/phpMyAdmin-디렉터리명**]을 입력합니다.

카페24 phpMyAdmin 설치 및 데이터베이스 접속 방법

phpMyAdmin 로그인 화면이 표시되면 DB 사용자명과 DB 암호를 입력합니다. DB 사용자 이름과 DB  비밀번호를 모르는 경우 워드프레스 설치 폴더의 wp-config.php 파일에서 이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Database settings - You can get this info from your web host ** //
/** The name of the database for WordPress */
define( 'DB_NAME', 'database_name_here' );

/** Database username */
define( 'DB_USER', 'username_here' );

/** Database password */
define( 'DB_PASSWORD', 'password_here' );

DB_USER와 DB_PASSWORD 필드의 값을 각각 입력하면 됩니다.

phpMyAdmin에 접속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데이터베이스 이름을 클릭하면 관련 디비 테이블들이 표시됩니다. 이제 원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경고*카페24에서는 보안 문제 우려로 인해 phpMyAdmin 툴을 제거했기 때문에, phpMyAdmin을 수동으로 설치한 경우 디비 작업을 마친 후에 phpMyAdmin을 삭제하는 것이 안전할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809

 

클라우드웨이즈 DB 접속 방법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를 사용하면 아마존 AWS, Vultr, DigitalOcean 등의 서버를 비교적 수월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관리 패널에서 DB에 접속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3046

 

해외웹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vs. 블루호스트 vs. 카페24 비교 (Cloudways vs. Bluehost vs. Cafe24)

저는 오랫동안 블루호스트(Bluehost)를 이용해 왔으며 2021년부터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웹호스팅 서비스도 함께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부 중요하지 않는 블로그는 Bluehost에서 호스팅되고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