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앱에서 사이트가 열리지 않는 문제가 나타나는 경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3. 9. 7. 12:25 • 댓글:

드물지만 사이트가 구글 크롬,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브라우저 등 대부분의 브라우저에서는 문제없이 열리지만 네이버 앱에서 사이트가 열리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 카페에 네이버 앱에서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서브 페이지를 열려고 하면 사이트를 찾을 수 없다는 에러가 가끔 발생하는 문제와 관련된 질문이 올라온 적이 있습니다.

네이버에 이 문제를 문의하여 Brotli 압축 알고리즘을 사이트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문제가 발생한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하네요. 만약 네이버 앱에서 사이트가 열리지 않는 문제가 발생한다면 웹호스팅 레벨에서 Brotli 압축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은지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Brotli 압축이란?

브로틀리 압축에 대하여 위키피디아에서는 다음과 같이 소개하고 있습니다.

Brotli는 구글에서 개발한 무손실 데이터 압축 알고리즘(lossless data compression algorithm)입니다. 이 압축 방식은 범용 목적의 LZ77 무손실 압축 알고리즘, Huffman 코딩 및 2차 컨텍스트 모델링(2nd-order context modelling)의 조합을 사용합니다. Brotli는 주로 웹 서버와 CDN에서 HTTP 콘텐츠를 압축하는 데 사용되어, 인터넷 웹사이트의 로딩 속도를 높입니다. Gzip을 대체하기 위해 만들어진 이 압축 방식은 모든 주요 웹 브라우저에서 지원되며 Gzip보다 더 나은 압축률을 제공함으로써 점점 더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주요 브라우저에서 블로틀리 압축이 지원되지만 네이버 앱에서는 아직 지원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Brotli 압축 테스트

Brotli Compression Test 사이트에서 Brotli Compression을 사용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이트는 Brotli 압축이 비활성화되어 있을 것입니다.

고대디(GoDaddy) 등 일부 웹호스팅에서는 이 압축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고대디는 블루호스트(Bluehost)와 비슷한 레벨의 웹호스팅입니다.

네이버 앱에서 사이트가 열리지 않는 문제가 나타나는 경우

Brotli 압축 비활성화

Brotli 압축이 서버 레벨에서 활성화되어 있다면 웹호스팅 업체에 문의하여 비활성화 방법을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웹호스팅에 따라 특정 사이트에 대하여 압축 기능을 활성화/비활성화하는 기능을 제공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서버 접근 권한이 있다면 brotli 모듈을 설치하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Apache Module: Brotli" 참고).

WHM의 EasyApache 4에서 mod_brotli Apache 모듈을 설치하려면 커맨드 라인에서 다음 명령을 실행합니다.

yum install ea-apache24-mod_brotli

WHM의 EasyApache 4에서 mod_brotli Apache 모듈을 제거하려면 커맨드 라인에서 다음 명령을 실행합니다.

yum remove ea-apache24-mod_brotli

Apache 서버의 경우 다음과 같은 코드를 [**.htaccess**] 파일에 추가하여 비활성화되는지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IfModule mod_brotli.c>
  SetEnv no-brotli 1
</IfModule>

[참고*고대디에서 위의 코드를 추가할 경우 캐시 때문에 곧바로 적용되지 않고 열흘 정도 후에 Brotli 압축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합니다. Apache 웹 서버인 경우 위의 코드를 추가하고 문제가 해결되는지 시간을 두고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웹호스팅 업체에 연락하여 문의하는 것이 가장 확실합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046

 

해외웹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vs. 블루호스트 비교 (Cloudways vs. Bluehost)

저는 오랫동안 블루호스트(Bluehost)를 이용해 왔으며 2021년부터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웹호스팅 서비스도 함께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메인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Bluehost에서 호스팅되고 있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897

 

엘리멘터 무료 버전 vs. 프로 버전 비교

엘리멘터(Elmentor)는 5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입니다. 엘리멘터는 무료 버전과 프로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Elementor 프로 버전에서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