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자동 포스팅 플러그인과 CPU 사용량 문제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3. 8. 17. 16:02 • 댓글:

최근 들어 국내의 한 웹호스팅 업체에 연결된 워드프레스 사이트들이 매우 느려지거나 접속이 되지 않는 문제가 가끔 발생하고 있습니다. 오늘도 갑자기 사이트 접속이 되지 않아서 호스팅 업체 운영자에게 연락하니 수익 자동화 관련 프로그램 때문에 CPU 사용량이 높아져서 그런 현상이 발생했다고 하네요.

챗GPT 등장 이후 챗GPT나 구글 바드를 활용하여 콘텐츠를 자동 생성하여 자동 포스팅하거나 쿠팡 파트너스 관련 콘텐츠를 대량으로 발행하는 시도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플러그인이나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경우 서버 CPU 사용량이 증가하여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자동 포스팅 플러그인과 CPU 사용량 문제

얼마 전, 네이버 워드프레스 카페에서 한 회원이 국내의 한 웹호스팅 업체에서 사이트가 차단된 것과 관련하여 글이 올라온 적이 있었습니다. 살펴보니 해당 회원이 운영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들이 너무 많은 트래픽을 유발하여 웹호스팅 업체에서 차단했고, 다른 호스팅 업체로 옮겨달라는 부탁을 받았다고 합니다.

공유호스팅에서는 다수의 사용자들이 큰 디스크 공간과 트래픽을 공유하게 됩니다. 만약 특정 사용자가 너무 많은 트래픽을 유발하게 된다면 공유호스팅에서 퇴출될 수도 있습니다.

트래픽이 크게 증가하는 경우나 방문자 수가 빠르게 늘어나는 경우 클라우드웨이즈와 같은 호스팅을 이용하면 방문자 수 증가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자동 포스팅 플러그인과 CPU 사용량 문제 - 클라우드웨이즈 CPU 사용량 문제

자동화 포스팅 때문에 CPU 사용량이 증가할 경우, 발행하는 자동 포스팅의 개수를 줄이는 것도 고려해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잦은 포스팅으로 인해 봇이 너무 자주 방문하게 되어 트래픽이 크게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 원인을 파악하여 검색 봇의 크롤링 속도를 낮추는 조치 등을 취하여 대응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해당 웹호스팅 업체에서는 특정 서버에서 이런 프로그램을 돌리는 사용자들이 일부 있어서 종종 문제가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자동 포스팅 플러그인과 CPU 사용량 문제

이런 문제 때문에 제가 사용하는 서버 사용자들이 떠나는 경우가 발생한다고 하네요. 호스팅 운영자는 만약 또 이런 현상이 나타나면 해당 사용자에게 다른 서버로 이전할 것을 요청할 것이라는 답변을 주었습니다. 호스팅 운영자로서도 난감할 것으로 보입니다. 일부 사용자 때문에 다른 사용자들이 피해를 받고 있는 상황이지만, 문제를 일으키는 사용자에게 다른 서버로 이전할 것을 요구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자동 포스팅 관련 플러그인이나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경우, 정기적으로 백업을 하여 해당 호스팅에서 쫓겨나더라도 빨리 다른 곳으로 이전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안정적인 국내호스팅을 원하는 경우에는 국내에서는 그래도 카페24만한 호스팅 업체가 없는 것 같습니다. 나우호스팅은 중요하지 않는 사이트 운영 시에 고려할 수 있을 것이빈다.

네이버 카페에서 문제를 호소하신 분은 데이터와 DB 파일이 너무 커서 다른 곳으로 이전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었습니다. 자동 포스팅 기법을 사용하면 특히 DB가 일반적인 사이트보다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지를 자동으로 생성하거나 Pixabay에서 검색하여 자동으로 삽입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 데이터 크기도 크게 증가할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072

 

클라우드웨이즈: 서버 크기와 페이지 뷰 범위(feat. DigitalOcean 서버)

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다양한 클라우드 제공자들의 서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DigitalOcean 서버를 선택하는 경우 램이 1GB에서 192GB까지 다양한 서버 크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령, 일일 사이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897

 

엘리멘터 무료 버전 vs. 프로 버전 비교

엘리멘터(Elmentor)는 5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입니다. 엘리멘터는 무료 버전과 프로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Elementor 프로 버전에서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299

 

GeneratePress 테마로 워드프레스 블로그 세팅 예시 (How to Customize GP)

워드프레스 테마 중에서 GeneratePress 테마가 속도가 빠르고 커스텀하기에 좋아서 저는 거의 대부분 사이트에 이 테마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테마를 사용하는 사이트/블로그가 점차 늘어나는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