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한 워드프레스 포스트가 아카이브 페이지에 노출되는 문제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3. 8. 7. 12:24 • 댓글:

최근 들어 워드프레스에서 발행한 글이 아카이브 페이지에 노출되고 해당 포스트가 노출되지 않는다고 호소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발행한 워드프레스 포스트가 아카이브 페이지에 노출되는 문제

운영하는 사이트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구글에서는 페이지의 색인을 생성하는 데는 시간이 다소 걸릴 수 있고, 색인 생성 요청 후 최소 일주일을 기다려 달라고 안내하고 있으므로 기다리면 색인이 될 것입니다. 경험상 초기에는 색인 생성이 느릴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글을 자주 발행하는 경우 색인 생성 시간이 단축되는 것 같습니다.

발행한 워드프레스 포스트가 아카이브 페이지에 노출되는 문제

제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는 글을 발행한 직후에 색인이 생성이 되고 제목으로 검색 시 구글에 금방 노출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지난 며칠 사이에는 이전과는 조금 다르게 노출이 되는 것이 관찰되었습니다.

  1. 글을 발행한 후에 조금 지나면 색인이 자동 생성되지만, 구글에 검색해도 글이 검색되지 않음
  2. 조금 시간이 지나서 구글에서 제목으로 검색하면 해당 글이 최신 글 페이지(블로그 페이지)에서 노출되고 여전히 해당 포스트는 구글 검색 결과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3. 하루 혹은 이틀 정도 지나니 정상적으로 해당 글이 구글 검색 결과에 노출됩니다.

예를 들어, 어제 오전에 발행한 글이 어제 하루 동안에는 구글 검색 결과에서 "최신 글 페이지"(아카이브 페이지)에서만 노출되고 해당 글이 색인이 생성되었다고 나오지만 구글 검색 결과에는 보이지 않다가, 오늘 오전에 확인해 보니 해당 글 제목으로 구글에 노출되었습니다. 아카이브 페이지가 아닌 발행한 글이 구글 검색 결과에 약 1~2일 정도 걸리는 것 같습니다.

발행 직후에는 색인 생성이 되어도 구글에 노출되지 않다가, 몇 시간 지난 후에 아래 그림과 같이 최신 글 페이지(홈)로 노출되었습니다.

하루 혹은 이틀 정도 지나니 글 제목으로 검색 시 제대로 노출되었습니다.

일시적인 현상일 수도 있지만, 발행한 글이 구글에서 먼저는 아카이브 페이지(최신 글 페이지나 카테고리 페이지 혹은 태그 페이지)에 노출되었다가, 시간이 조금 지나면 해당 글이 구글에 노출되는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구글에서는 "Google 검색에서 내 페이지가 누락된 이유는 무엇인가요?"라는 문서를 통해 "Google에서 페이지의 색인을 생성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다"면서 "사이트맵을 제출하거나 색인 생성 요청을 제출한 후 최소 일주일 동안 기다려 달라"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블로그 페이지나 카테고리 페이지 등 글 보관함 페이지를 선호한다는 글을 어디에선가 본 적이 있습니다. 카테고리나 태그를 지정할 때 무작정 지정할 것이 아니라 전략을 가지고 설정하면 카테고리 페이지와 태그 페이지를 훌륭한 랜딩 페이지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구글 상위 노출을 방해하는 잘못된 카테고리와 태그 사용

카테고리와 태그는 분류(Taxonomy)의 한 유형으로 말 그대로 글을 분류할 때 사용됩니다. 저는 태그와 카테고리를 사용할 때 그다지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습니다. 최근 Yoast의 문서를 보고 태그와

www.thewordcracker.com

마치며

블로그를 개설한 초기에는 구글 등 검색엔진에 잘 노출되지 않고 방문자도 거의 없기 때문에 조급한 마음이 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초기에 이런 현상은 정상적이므로 이런 것에 연연해하지 말고 꾸준히 좋은 글을 작성하는 것에 집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런 현상은 비단 워드프레스뿐만 아닙니다. 지난 31일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나 개설했는데, 구글이나 네이버를 통해서는 거의 유입이 없는 상태입니다.

구글에서 제대로 유입되려면 5~6개월 정도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므로 인내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참고

 

 

구글 서치 콘솔: 페이지 색인 생성 문제가 감지됨 오류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워드프레스 사이트나 티스토리 사이트를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하면 수시로 구글에서 "새로운 페이지 색인 생성 문제가 감지됨" 메일이 날아올 것입니다. 이 경우 해당 색인 생성 문제를 확인하

www.thewordcracker.com

https://avada.tistory.com/2279

 

워드프레스 수익형 블로그 만들기

블로그로 돈을 벌고 싶어 하는 분들은 많지만 실제 유의미한 수익을 올리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블로그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수익을 목적으로 한다면 수익형 블로그 운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3046

 

해외웹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vs. 블루호스트 비교 (Cloudways vs. Bluehost)

저는 오랫동안 블루호스트(Bluehost)를 이용해 왔으며 2021년부터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웹호스팅 서비스도 함께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메인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Bluehost에서 호스팅되고 있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