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플러그인 비활성화하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1. 20. 22:30 • 댓글:

워드프레스에서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하려면 알림판에서 플러그인 > 설치된 플러그인으로 이동하여 해당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하면 됩니다.

위의 그림은 The7(더 세븐) 테마에 설치되는 Ultimate Addons for Visual Composer라는 비주얼 컴포저용 애드온을 비활성화하는 경우를 보여줍니다.

참고로 Visual composer(현재 이름은 WPBakery Page Builder)는 유료 플러그인 중에서 가장 많은 판매를 기록하고 있지만, 사실 별로 좋은 플러그인은 아닙니다. 워드프레스나 다른 플러그인과 호환성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고, 자체 버그도 제법 있는 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플러그인을 삭제하려면 비활성화한 후에 삭제가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할 수 없는 경우에는 먼저 문제가 되는 플러그인을 파악한 후 FTP에 접속하여 문제가 되는 플러그인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폴더는 /wp-content/plugins입니다.

플러그인 메뉴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

참고로 간혹 워드프레스에 로그인했을 때, 대시보드에 플러그인 메뉴가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다음 세 가지 중 하나입니다.

  1. 가입형 워드프레스인 경우
  2.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하지 않은 경우
  3. 권한이 제한된 관리자 계정인 경우

워드프레스에는 가입형 워드프레스와 설치형 워드프레스가 있습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는 비즈니스 플랜을 제외하고는 외부 플러그인 설치가 불가능합니다. 그러므로 플러그인 메뉴가 없을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시작하기"에서 "워드프레스 가입형과 설치형 비교" 부분을 참고해보세요.

관리가 계정이 아닌 경우에는 사이트 운영자에게 관리자 계정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관리자 계정인 경우에도 플러그인 메뉴나 테마 메뉴가 표시되지 않는다면 완전한 관리자 계정이 아닐 수 있습니다. 간혹 에이전시나 프리랜서가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제작한 후에 넘겨주면서 플러그인, 테마 등 특정 메뉴가 표시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클라이언트가 함부로 업데이트하지 못하도록 그럴 수도 있지만, 간혹 어떤 변경을 해주는 대신 금액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또, 관리자 계정을 넘겨주는 대신 일정 금액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를 의뢰하시면 관리자 계정을 복구해드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