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스크립트] 마우스 우클릭 금지 방법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9. 22. 00:02 • 댓글:

사이트 방문자들이 텍스트를 복사하지 못하거나 이미지를 다운로드하지 못하도록 마우스 우클릭을 금지하는 코드를 넣거나 오른쪽 마우스 방지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경우 사용자 경험(UX)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SEO에도 좋지 않습니다. 특히, 코드를 공유하는 사이트에서 마우스 우클릭 금지 조치를 취하게 되면 방문자들의 원성을 사게 됩니다. 또한, 우클릭 금지는 쉽게 무력화될 수 있으므로 효과도 없습니다. 

즉, 마우스 우클릭 금지는 방문자들의 불편을 야기하여 SEO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쉽게 무력화될 수 있어 효용성도 없습니다. 대안으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거나 회원으로 가입하는 경우에 코드를 복사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해외 블로그에서 이 방법으로 뉴스레터 구독자나 회원을 늘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고 우클릭과 텍스트 복사, 이미지 다운로드 금지하기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경우 WP Content Copy Protection & No Right Click과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텍스트 복사를 방지하고 우클릭을 금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미지 등을 불펌할 수 있도록 할 수 있

avada.tistory.com

[자바스크립트] 마우스 우클릭 금지 방법

티스토리의 경우 '마우스 오른쪽 클릭 방지' 플러그인이 기본적으로 제공됩니다. 원하는 경우 이 플러그인을 활성화하여 우클릭을 하지 못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 마우스 우클릭 금지 방법

워드프레스의 경우 "WP Content Copy Protection & No Right Click" 등 다양한 복사 방지 및 우클릭 금지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우클릭을 금지하고 싶은 경우 body 태그에 [**oncontextmenu="return false;"**]를 추가하면 우클릭이 금지됩니다.

<body oncontextmenu="return false;">

다음과 같은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이용하여 마우스 오른쪽 버튼의 클릭을 금지할 수도 있습니다.

<script>
document.addEventListener("contextmenu", function(event){
event.preventDefault();
alert('불펌 금지!'); // 원하는 문구로 변경   
}, false);
</script>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 그림과 같이 경고 창이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다음 글에서 소개하는 방법으로 Javascript 코드를 로드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js 스크립트 파일과 스타일시트를 올바르게 로드하는 방법 - 워드프레스 정보꾸

워드프레스에서 자바스크립트(js) 파일이나 스타일시트 파일(css)을 로드하려면 wp_enqueue_script() 함수를 사용합니다. 이 글에서는 다양한 상황에서 js/css 파일을 워드프레스에 로드하는 방법에 대

www.thewordcracker.com

다른 방법으로 WPcode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푸터 영역(</body> 바로 앞)에 위의 코드를 추가하면 편리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자바스크립트로 우클릭을 방지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하지만 앞서 언급했지만 우클릭 금지는 SEO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사용자들의 불만을 살 수 있으므로 사용 여부를 신중히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우클릭 금지 조치를 해도 어떤 식으로든 텍스트와 이미지를 퍼갈 수 있습니다.

간단히는 크롬 익스텐션을 사용하거나 자바스크립트를 비활성화하여 무력화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의 경우 화면 캡처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어렵지 않게 캡처가 가능합니다. 이미지 불펌을 방지하기 위해 이미지에 워터마크를 입히는 방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704

 

[자바스크립트] 외부 링크를 새 창으로 열기

이전 글에서 내부 링크를 새 창으로 여는 것과 현재 창에서 여는 것이 애드센스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본 적이 있습니다. 애드센스 수익: '새창으로 열기' vs. '현재 창으로 열기' (링크

avada.tistory.com

 

1분만에 블로그 썸네일 만들기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Snagit으로 화면 캡처 후 곧바로 간단한 편집 가능 썸네일 작업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음 블로그 글을 작성하면서 썸네일을 일일이 만드는 작업이 귀찮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무료 이미지

www.thewordcrack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