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 애드센스 - 광고 크기별 수익

2018. 1. 7. 댓글 0

구글 애드센스에서 광고 크기별 수익을 비교해보았습니다. 물론 광고 위치도 상당히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단순 비교는 무리가 있으므로 단순 참고용입니다.

이 티스토리 블로그는 작년 10월에 시작했고 아직 트래픽이 미미한 수준이기 때문에 광고 수익이 얼마 되지 않습니다. 우선 목표는 월 10달러를 돌파하는 것이지만 지금 속도라면 언제 가능할지 모르겠습니다.

메인 블로그는 방문자 수가 꽤 되기 때문에 그만큼 애드센스 광고 수익이 조금 되는 편입니다. 그렇다고 그리 높은 편은 아니고요.

전체적인 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익을 광고 크기별로 분석해보니 300x250 크기가 가장 높은 수익을 내었습니다. 그 뒤를 이어 반응형과 일치하는 광고였습니다.

  1. 300x250
  2. 반응형
  3. 일치하는 광고
  4. 728x90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광고 수익은 광고 위치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300x250이 1위를 차지한 이유는 모바일을 감안하여 300x250 크기를 중요한 위치에 배치했기 때문입니다.

반응형은 사이드바에 배치한 것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은 PC와 모바일을 함께 고려한다면 300x250 크기가 수익을 내기에 가장 좋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미디어 쿼리를 사용하여 PC용과 모바일용 광고를 함께 배치하여 PC에서는 PC용 광고만을, 모바일에서는 모바일용 광고만을 보여주는 전략도 한 방법 같습니다. 이 경우 두 광고가 동시에 로드되어 사이트에 부담이 될 것 같아서 현재는 이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최적의 크기와 위치를 결정하고 싶다면 크기와 위치를 달리하면서 테스트를 해보아도 좋을 듯 합니다. 저는 귀찮아서 대충 감으로 크기와 위치를 정해서 광고를 노출시키고 있습니다.

참고로 이 블로그를 제외하고는 나머지 블로그는 모두 워드프레스로 제작된 것입니다. 워드프레스가 SEO에 최적화되어 구글 검색에 유리하지만 요즘은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많아져서 워드프레스 블로그끼리 경쟁하는 상황이 된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를 고려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블로그 시작하기"를 참고해보세요.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