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 WPML을 사용하여 다국어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멀티사이트에서 WPML을 네트워크 플러그인으로 활성화하거나 개별 차일드 블로그마다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활성화 시, 네트워크 관리자 -> 플러그인으로 이동한 다음 WPML에 대하여 네트워크 활성화를 클릭하면 됩니다.
네트워크 활성화되면 차일드 블로그들은 다국어로 전환됩니다. 각 자식 블로그에 대하여 언어들을 설정해야 합니다.
참고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다국어로 운영하려는 경우 멀티사이트를 구성하여 개별 차일드 블로그를 각 언어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쉬운 방법은 WPML과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은 멀티사이트를 구성하고 개별 차일드 블로그를 다시 WPML로 다국어로 만드는 것은 별로 좋은 생각 같지 않습니다. 이 경우 DB 개수 제한이 없는 해외 호스팅(예: Bluehost나 Siteground)을 이용하여 개별적으로 워드프레스를 설치한 다음, 개별 사이트를 멀티사이트로 구성하거나 WPML을 사용하여 다국어로 바꾸는 방법이 조금 더 쉽게 가는 방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멀티사이트 자체의 제한이 있고, WPML 같은 프러그인은 다른 플러그인이나 테마와 호환성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이런 문제를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계획을 잡는 것이 좋다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멀티사이트를 이용하여 다국어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설정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