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글은 네이버 블로그 섹션에 검색이 되지 않을까?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1. 3. 12:29 • 댓글: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 글을 작성하면 구글에는 검색이 잘 되지만 네이버에서 검색이 안 되거나, 검색이 되더라도 블로그 섹션이 아닌 웹문서에 검색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워프로 제작한 것은 네이버 블로그로 나오지 않는 것이 정상"이라고 하는 분도 계시네요.

그렇다면 정말로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 영역에 검색이 되지 않는 것이 정상일까요?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제 메인 블로그 글은 네이버 블로그 섹션에 검색이 잘 됩니다. 어제 "Twenty Eight 테마"라는 제목의 글을 하나 발행했는데요, 네이버에 "Twenty Eight 테마"로 검색해보면...

위의 그림과 같이 검색이 잘 되고 있습니다. 다만, 워프로 작성한 글은 네이버 블로그 글보다 순위에서 밀리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 정책상 그런 것이니 어쩔 수 없는 부분이고요, 만약 네이버 블로그 영역에 더 잘 노출되고 싶다면 네이버 블로그를 이용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다만, 네이버 블로그 글은 구글에 검색이 안 되고, 네이버에서 저품질로 낙인 찍혀서 네이버에서 검색이 안 되면 사실상 무용지물이 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네이버 블로그 섹션에 검색이 잘 될까요?

네이버 정책이 수시로 바뀌는 것 같고, 잘 검색이 되다가 검색이 안 되기도 하고, 그 반대인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특별한 비결은 없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상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사이트맵을 삭제하고 RSS 주소를 등록했을 때 블로그 섹션에 검색이 잘 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케이스별로 차이가 있고, 개인적으로는 웹호스팅도 영향을 미치지 않나 의심이 되기도 합니다. 가령 제가 자주 방문하는 어떤 사이트는 구글에 검색이 매우 잘 되고 많은 유용한 글이 있지만 이상하게 네이버에서 통으로 누락되어 검색 자체가 안 됩니다. 비합리적이지만 그 사이트가 이용하는 Vultr(저렴한 가상 서버 호스팅 서비스)에서 특정 서버 설정이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추측해봅니다. 개인적으로 Vultr에서 운영 중인 사이트가 네이버에서 전혀 검색이 안 되다가 Bluehost로 이전하니 검색이 잘 되었습니다. 저는 해외 호스팅을 주로 사용하고 있는데, Bluehost, Siteground가 전반적으로 검색엔진에서 별 문제를 일으키지 않았습니다.

직접 서버 세팅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아마 어떤 이유(특정 서버 설정 문제?)로 네이버에서 제대로 검색이 안 되는 경우가 있지 않나 의심해봅니다(순전히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2018년 5월 8일 추가:

여러 가지로 테스트해보니 워드프레스 테마가 영향을 많이 미치는 것 같습니다. Pluto라는 테마와 Yoast SEO 플러그인을 사용했을 때 네이버 블로그 섹션에 잘 검색되고 썸네일도 잘 노출되네요. 다양한 테마를 테스트하여 네이버와 궁합이 잘 맞는 테마를 찾으면 좋을 듯 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네이버 블로그 영역에 검색되도록 하는 방법"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