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사용자 정의하기'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 (+오류 및 해결 방법)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7. 8. 08:02 • 댓글:

워드프레스의 사용자 정의하기에서는 테마의 각종 옵션을 실시간으로 변경 사항을 확인하면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드물지만 사용자 정의하기 페이지가 로드되지 않거나 빈 페이지만 표시되거나, 로드되더라도 미리 보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등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해결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용자 정의하기'가 작동하지 않는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해결 방법

워드프레스에서 외모 > 사용자 정의하기(또는 워드프레스 버전에 따라 테마 디자인 > 사용자 정의하기) 메뉴를 눌렀을 때 미리 보기 페이지가 표시되지 않고 빈 페이지가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혹은 클릭이 제대로 되지 않거나 변경 사항이 저장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용자 정의하기 페이지가 작동하지 않는 오류 및 해결방법' data-origin-height=
사용자 정의하기 페이지의 미리보기가 표시되지 않고 공백으로 표시되는 문제 예시.

이런 문제가 나타나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먼저는 사이트 백업을 실시한 후에 진행하시면 안전합니다.

  1. 워드프레스 버전이 최신 버전인지 확인합니다.
  2. 테마와 플러그인이 최신 버전이 아니면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합니다.
  3. 플러그인을 모두 비활성화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 체크합니다.
  4. PHP 설정값이 테마 등에서 요구하는 사양에 부합하는지 체크합니다.
  5. 자식 테마(차일드 테마)가 사용되고 있다면, 자식 테마 대신 부모 테마를 활성화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 확인합니다.

테마를 변경하는 작업은 간단합니다. 외모 > 테마로 이동하여 다른 테마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에서는 GeneratePress 테마의 차일드 테마가 활성화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이 경우 GeneratePress 부모 테마의 썸네일 위에 마우스를 올리고 활성화를 누르면 부모 테마가 활성화됩니다.

부모 테마를 활성화했을 때 문제가 해결된다면 차일드 테마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차일드 테마 내에 추가한 코드 등이 문제를 일으키는 것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문제가 되는 부분이 있는지 체크하여 수정하면 해결될 것입니다.

위의 조치로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플러그인 충돌이나 테마 문제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모두 비활성화한 후에 문제가 해결되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사이트가 작동 중인 상태에서 테스트해야 경우(즉, 사이트 방문자들에게는 사이트가 정상적으로 표시되는 상태에서 테스트해야 하는 경우)에는 Health Check & Troubleshooting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활성화하면 관리자에게만 모든 플러그인이 비활성화되고 다른 사용자들에게는 기존 상태를 유지합니다. 플러그인을 하나씩 활성화하면서 사이트에 문제가 나타나는지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치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테마를 기본 테마(Twenty Twenty One 등)로 변경하여 문제가 나타나는지도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테마를 바꾸었을 때 문제가 나타난다면 해당 테마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만약 아바다, 엔폴드 등과 같은 유료 테마를 사용한다면 테마 판매자에게 연락하여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을 요청하면 메일을 주고받는 데 하루 이상 걸릴 수 있으므로, 처음 요청할 때 필요한 정보를 모두 제공하는 것이 시간을 단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가령, 다음과 같은 정보를 포함하면 좋습니다.

  1. 문제에 대한 자세한 증상 (이전에는 괜찮았는데, 어떤 이벤트(예: 워드프레스 업데이트) 후에 이상 증상이 나타난 경우 그런 정보도 포함합니다.)
  2. 문제 해결을 위해 시도한 조치
  3. 임시 관리자 계정 정보

임시 관리자 계정은 다음 글을 참고하여 하나 만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임시 관리자 계정 만들기

워드프레스에서 보안상 관리자는 1명만 두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여러 명이 관리해야 하는 경우, 한 명만 관리자로 두고 나머지는 편집자(Editor)와 같은 역할을 부여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

avada.tistory.com

지원을 받은 후에는 임시 관리자 계정을 삭제하시면 됩니다. 경우에 따라 FTP 접속 정보를 제공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테마 개발자에게 연락하여 문제 해결을 시도하는 경우, 메일을 몇 번 주고받다 보면 며칠이 금방 지나갈 수 있으므로 여유를 가지고 진행하시면 마음이 편할 것입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워드프레스에서 사용자 정의하기 페이지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해결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위의 방법은 다른 문제에도 그대로 응용이 가능합니다. 상기 조치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290

 

워드프레스 업데이트 실패 문제 해결

최근 워드프레스로 제작된 쇼핑몰 사이트에서 결제를 진행하면 무한 로딩되는 현상을 해결하는 일을 맡게 되었습니다.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고 '결제하기'를 클릭했을 때 결제 페이지가 로딩되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