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다국어 번역 플러그인 WPML 설치 방법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3. 18. 12:44 • 댓글:

워드프레스에서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 다국어 사이트를 운영하고 싶은 경우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크게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방법과 멀티사이트로 구성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플러그인에는 Polylang과 같은 무료 플러그인과 유료 플러그인인 WPML 등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다국어 번역 플러그인인 WPML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다국어 번역 플러그인 WPML

워드프레스에서 다국어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WPML 플러그인이 많이 사용됩니다. 이 플러그인은 유료 플러그인입니다. WPML을 고려하는 경우 먼저 사용 중인 테마가 WPML과 호환이 되는지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령, 베스트셀링 테마인 아바다(Avada)는 WPML과의 호환성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저는 WPML 라이프타임 라이선스를 보유하고 있지만, 몇 년 전에 라이프타임 상품이 종료되었고 지금은 연간 갱신 라이선스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인기 페이지 빌더인 엘리멘터도 초기에는 라이프타임 상품이 있었지만 종료하고 지금은 연간 라이선스만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아쉬운 것 같습니다.)

기업용 사이트인 경우 WPML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개인용 사이트인 경우 Polylang 같은 무료 플러그인으로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다국어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사이트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WPML의 경우 속도 개선이 많이 이루어졌다고 합니다만, 최적화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속도 저하가 발생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WPML 설치 방법

WPML 사이트에 로그인한 후에 My Account 페이지에서 Download를 눌러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다운로드 가능한 WPML 관련 플러그인들이 나열된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하나만 다운로드하여 설치한 후에 사이트를 등록하면 다른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 대시보드 내에서 설치가 가능합니다.

다운로드 아이콘을 클릭하여 WPML Multilingual CMS 플러그인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그러면 zip 파일 형식으로 다운로드됩니다.

다시 My Account 페이지로 이동한 후에 Register WPML on your sites를 클릭합니다.

Add new site를 클릭합니다.

사이트 URL을 입력하고 Add를 클릭합니다.

사이트 키(site-key)를 복사하여 메모해놓습니다. 이 키는 나중에 WPML 플러그인을 설치한 후에 라이선스를 등록할 때 사용됩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로 로그인한 후에 플러그인 > 새로 추가 페이지로 이동한 후에 플러그인 업로드하기를 클릭합니다.

플러그인 업로드 화면이 표시됩니다. 다운로드한 후 WPML 설치 파일(zip 파일 형식)을 끌어다가 놓거나 파일 선택을 클릭하여 파일을 지정한 후에 지금 설치하기를 클릭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WPML 플러그인을 설치하였다면 플러그인 > 설치한 플러그인 페이지에서 해당 플러그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 등록을 클릭하여 사이트 키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은 나중에 해도 됩니다.

지금 등록을 클리하면 Register WPML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Site key 부분에 앞서 생성한 사이트 키를 붙여넣기 합니다.

플러그인 > 새로 추가하기 > 상업용 탭에서 WPML의 다른 모듈(String Translation 등)을 추가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왼쪽 패널의 WPML 메뉴를 클릭하면 WPML 설정이 시작됩니다.

설정 마법사를 이용하여 설정하더라도 추후에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현재 컨텐츠 언어'를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사이트 언어를 선택하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추가할 언어를 선택합니다.

3단계에서는 언어 변환기 옵션을 선택하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4단계에서는 호환성 보고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적절한 옵션을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다음을 클릭하면 등록 단계가 나옵니다. 이미 등록한 경우에는 다음을 클릭합니다.

다음 단게에서는 다른 WPML 파일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Skip and Finish를 선택하면 설정이 완료됩니다. 플러그인을 선택하고 Intsall and activate selected plugins를 클릭하면 선택한 플러그인이 설치되고 활성화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워드프레스 다국어 플러그인인 WPML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았습니다. 참고로 WPML을 사용할 경우 기본적으로 사람이 번역하는 형식이지만, 원하는 경우 자동번역(인공지능번역)을 사용하여 번역하고 해당 언어 분야의 전문가가 오역, 오타 등을 수정하여 다국어 사이트를 구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WPML 자동 번역 옵션 추가 (다국어 사이트 구축 플러그인)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워드프레스에서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 다국어 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WPML 플러그인에 사용자가 선호하는 자동 번역 엔진을 설정할 수 있는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이제 WPML에서 고급 번역 편

www.thewordcracker.com

아직은 자동번역의 품질이 만족스럽지 못하므로 중요한 사이트인 경우 반드시 검토 후에 공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참고

 

WPML 플러그인으로 다국어 워드프레스 사이트 만들기(기본적인 설정)

WPML을 사용하면 처음 다국어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만들더라도 쉽게 다국어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은 "Building a Multilingual WordPress Site in 3 Minutes with WPML(WPML로 3분만에 다국어 워드프레

www.thewordcracker.com

 

 

WPML에서 언어별로 서브도메인 지정하기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워드프레스에서 다국어 사이트를 운영할 때 사용되는 WPML에서는 언어별로 주소를 지정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서브디렉터리를 사용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en.example.com처럼 서브도메인을

www.thewordcrack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