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7. 12. 29. 14:11 • 댓글:

올해 들어 XE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작업을 몇 건 수행했습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끝까지 수작업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여간 까다로운 것이 아닙니다.

이와 관련하여 친분이 있는 개발자와 이야기를 나누어보니, 이런 작업이 시간과 노력에 비해 돈이 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XE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작업에 대해 문의하는 분들이 간혹 계시지만 비용을 말하면 보통 아무런 연락이 없습니다. 생각했던 것보다 비용이 비싸게 느껴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이런 작업은 보류하고 자동화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연구해보는 편이 더 바람직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그 개발자분은 시간이 될 때 네이버 블로그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작업을 자동화하는 툴을 개발하고 싶다고 하네요. 그래서 저렴한 비용에 네이버 블로그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네이버에서 검색이 잘 되지만 저품질로 낙인 찍히면 하루 수 천 명이 방문하다가 수 십 명 수준으로 떨어지는 경우도 많다고 하네요.

조금 검색해보니 네이버에서는 포스트를 PDF로 백업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네요.

XE에서 워드프레스로 복원하는 자세한 방법은 복잡하여 설명할 수 없지만 대략적인 아이디어는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워드프레스의 특정 카테고리 글들을 케이보드 게시판으로 이전하는 작업도 비슷한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다만, 실제로 진행해보면 XE보다는 비교적 간단한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