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로그인 페이지/관리자 페이지에서 Access Denied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1. 12. 13:00 • 댓글:

워드프레스 로그인 페이지나 관리자 페이지 접속 시에 Access Denied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문제는 보통 서버와 관련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Access Denied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대처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로그인 페이지/관리자 페이지에서 Access Denied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

최근 어떤 사이트의 로그인 페이지(wp-login.php)와 관리자 로그인 페이지(wp-admin)에서 Access Denied 오류가 발생하여 로그인을 하지 못하는 문제를 경험했습니다.

회사나 학교 내에서 서버를 구축하여 사용하는 경우 특정 IP 주소만 로그인 페이지/관리자 페이지에 접속 가능하도록 서버 레벨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보통 FTP 등의 접속도 외부 IP 주소에 대하여 차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서버 관리자에게 연락하여 내 인터넷 회선의 IP 주소를 차단해줄 것을 요청해야 합니다.

또 다른 경우 서버 문제로 wp-login.php나 해당 폴더의 퍼미션이 잘못 설정되는 경우에도 이와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떤 글을 보니 wp-login.php 파일이 항상 "000"으로 퍼미션(권한)이 설정되는 문제가 발생하여 "644"로 퍼미션을 변경하니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하네요.

지속적으로 이런 문제가 발생한다면 마찬가지로 서버 관리자나 웹호스팅 업체에 연락하여 문제의 근본 원인을 찾아서 시정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이외에도 플러그인으로 특정 IP 주소로만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이 가능하도록 설정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 FTP에 접속하여 해당 플러그인의 폴더 이름을 바꾸면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저는 다음 글에서 소개하는 방법으로 특정 IP 주소만 로그인이 가능하도록 설정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특정 IP로만 로그인이 가능하도록 설정하기

저는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 회원 가입이 안 되도록 설정했기 때문에 나 외에 사이트에 접속할 사용자가 없습니다. 그래서 내 IP 주소로만 워드프레스에 로그인이 가능하도록 설정하여 사용하

avada.tistory.com

이 방법이 얼마나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심적으로 조금 안심은 되는 것 같습니다. 외부 IP 주소에서 로그인이 불가능하도록 설정하면 이론상으로는 보안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참고로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 항상 백업본을 만들어 안전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요한 사이트라면 정기적으로 백업하여 하드디스크 등에 저장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초보자를 위한 워드프레스 문제 해결 가이드

워드프레스를 처음 시작하는 경우 문제를 접하게 되면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당황하기 싶습니다. 많은 문제는 아래에서 설명하는 절차를 따라 하면 해결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www.thewordcrack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