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글을 페이지 빌더로 작성해서는 안 되는 EU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6. 7. 10:01 • 댓글: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만들 때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작업이 매우 수월해집니다. 하지만 페이지 빌더는 페이지 작성에만 사용하고 글 (포스트)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워드프레스 글을 페이지 빌더로 작성해서는 안 되는 이유

워드프레스에는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여 수월하게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페이지 빌더는 사이트 성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코딩 지식이 없어도 쉽게 전문적인 수준의 페이지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애용되고 있습니다. 아바다, 엔폴드, Divi 등에는 자체 페이지 빌더가 사용되고 있고, 인기 무료 페이지 빌더인 Elementor (엘리멘터)는 500만 개 이상 사이트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페이지 vs. 글

글(Post)과 페이지(Page)는 워드프레스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포스트 타입으로 쓰임새가 약간 다릅니다. (이는 티스토리 블로그와 같은 다른 블로깅 시스템에도 비슷하게 적용됩니다.)

 

워드프레스 포스트(글)와 페이지의 차이점

포스트와 페이지의 가장 큰 차이점은 시간에 구애받는지 여부입니다. 포스트(Post)는 티스토리 블로그나 네이버 블로그에서 작성하는 블로그 글과 비슷합니다. 포스트는 보통 블로그 페이지에서

www.thewordcracker.com

페이지는 회사소개, 상품소개, 찾아오는 길 등과 같이 항상 표시되는 정적인 콘텐츠를 제공할 때 주로 사용됩니다. 글(포스트)은 시간에 구애를 받고 대부분 최신순으로 나열됩니다. 그리고 카테고리와 태그를 지정할 수 있어 카테고리별로 나열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에서 대문 페이지는 최신 글로 표시하거나 특정 페이지(전면 페이지라고 함)를 지정하여 표시할 수 있습니다.

글 작성 시 페이지 빌더를 사용해서는 안 되는 EU

페이지 빌더로 사이트를 만드는 것은 그다지 권장되지 않지만 시간과 노력을 단축하거나 코딩 지식이 없을 때에는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빌더가 문제를 일으키거나 페이지 빌더가 어떤 이유로 업데이트가 중단되는 경우에는 난감한 상황에 처할 수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 페이지 빌더로 작성된 페이지를 버리고 새롭게 페이지를 만들어야 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빌더를 바꾸는 것은, 사이트에 따라 사이트를 새롭게 만드는 작업일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페이지 빌더가 사용되는 테마로 변경하는 경우에도 문제가 됩니다. 예를 들어, 인기 워드프레스 테마인 아바다 테마를 사용하다 엔폴드 테마로 변경하게 되면 아바다 테마의 Fusion Builder(아바다 빌더로 명칭 변경됨)에서 만든 페이지들은 엔폴드 테마에서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Enfold 테마에는 Avia Layout Builder라는 자체 페이지 빌더가 사용되며 Avada Builder와 호환되지 않습니다.

그러면 Avada Builder를 활성화하여 계속 사용하면 되지 않느냐 반문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페이지 빌더 자체가 사이트 성능에 부담을 주고 경우에 따라 다른 플러그인과 충돌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페이지 빌더를 두 개씩이나 활성화하여 사용한다면 사이트 속도에도 문제가 되고 플러그인 간 충돌이나 테마와의 충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을 작성할 때에는 가능하면 기본 편집기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워드프레스 5.0 이상 버전에서는 블록 에디터 (구텐베르크)가 기본 편집기입니다. 기본 편집기로 글을 작성하면 테마를 변경하더라도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페이지 빌더로 글을 작성하게 되면, 해당 페이지 빌더를 사이트가 존속할 때까지 사용해야 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빌더 자체가 덩치가 크므로 문제를 일으킬 소지가 있습니다. 어떤 이유로 인해 해당 페이지 빌더를 사용할 수 없게 되면 페이지 빌더로 작성한 글도 포기해야 할 수 있습니다.

추후 페이지 빌더를 바꾸거나 테마를 바꿀 때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포스트를 작성할 때에는 페이지 빌더를 이용하지 말고 기본 에디터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이외에도 일부 테마에서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여 글을 작성할 경우 아카이브 페이지(전면 페이지, 카테고리 페이지 등)의 요약문(Excerpt)에 HTML 태그가 표시되거나 제대로 요약글이 표시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 문제를 다른 글에서 잠시 언급한 적이 있지만, 간혹 페이지 빌더로 글을 작성하는 분들이 계셔서 별도의 글로 작성해보았습니다.

개인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굳이 페이지 빌더를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가능한 경우 최근 글을 나열하는 것도 좋습니다. 뉴스페이퍼와 같은 테마를 사용하면 카테고리별로 글들을 효율적으로 나열할 수 있어 비교적 규모가 큰 블로그나 뉴스 매거진 사이트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소규모 블로그는 최근 글을 표시하는 것이 무난한 것 같습니다.

참고

 

워드프레스 Elementor 페이지 빌더로 만들어진 페이지를 수정하는 방법

워드프레스에서 페이지 빌더를 활용하면 페이지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유료 테마에는 WPBakery 페이지 빌더('비주얼 컴포저')가 많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비주얼 컴포저는 최적화를 제대�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