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PBakery Page Builder(비주얼 컴포저)를 피해야 하는 이유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7. 12. 15. 10:27 • 댓글:

WPBakery Page Builder(예전 명칭 "비주얼 컴포저")는 슬라이더 레볼루션과 함께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판매 1위와 2위를 유지하고 있는 인기 플러그인입니다.

특히 비주얼 컴포저는 '한 번도 사용해보지 않은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사용해본 사람은 없다'고 할 정도로 한 번 사용하면 편리성 때문에 계속 사용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Be 테마The7, Flatsome, Bridge 같은 인기 워드프레스 테마에도 Visual Composer가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비컴은 인기와 달리 그리 좋은 플러그인이 아닙니다. 워드프레스 관련 포럼을 검색해보면 아시겠지만 비주얼 컴포저와 관련하여 문제가 되었다는 질문이 간혹 올라옵니다. 워드프레스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비컴은 호환성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테마와 다른 플러그인과도 호환성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제법 많은 버그가 있고, 무엇보다 사이트 속도를 현저히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가급적 비주얼 컴포저가 사용되는 테마는 피하는 편입니다. 물론 최적화를 잘 하여 속도면에서 큰 저하가 없는 테마도 찾아볼 수 있지만, 대부분은 속도가 느려진다고 생각하면 맞을 것입니다.

페이지 빌더는 분명 작업은 편리하게 하고, 특히 코딩을 몰라도 쉽게 전문적인 웹사이트를 만드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한편으로는 그에 따른 반대 급부도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면 좋을 듯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Bevear Builder가 페이지 빌더 중에서는 가장 괜찮은 평을 받는 것 같습니다. 여러 개의 사이트를 만들거나 에이전시의 경우 유료 버전을 고려해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무료 페이지 빌더로는 Elementor가 최근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속도면에서 다른 페이지 빌더보다 사이트 속도를 크게 저하시키지 않는다고 하네요.

현재 30만 개 이상의 사이트에 설치되어 활성화되어 있고 사용자 평가도 좋은 편이네요.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가급적 페이지 빌더에 의존하지 않고 사이트를 만들면 좋겠지만, 코딩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럴 경우 어쩔 수 없이 페이지 빌더에 의존하게 될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페이지 빌더를 고려한다면 Elementor 같은 무료 페이지 빌더나 Beveaver를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