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회원 가입 시 기본 사용자 역할 (회원 등급)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3. 15. 10:05 • 댓글: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멤버십 기능을 활성화하여 사이트를 회원제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신규 사용자가 회원 가입하는 경우 기본 사용자 역할이 부여됩니다. 이 기본 사용자 역할은 워드프레스 설정 페이지에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회원 가입 활성화

일반적인 사이트의 경우 굳이 회원 가입을 받을 필요가 없지만, 사용자들을 상대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홍보, 판매하는 경우 회원 가입을 활성화하여 회원제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을 활성화하려면 워드프레스 알림판 > 설정 > 일반으로 이동하여 멤버쉽의 "누구나 가입할 수 있습니다" 선택란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회원제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보안을 위해 로그인 시도 횟수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워드프레스 로그인 시도 횟수를 제한하여 보안을 강화하는 방법

워드프레스는 기본적으로 로그인 페이지를 통해서 또는 특별한 쿠키를 전송한 로그인 시도를 무제한 허용하므로 무차별 대입 공격으로 암호 또는 해시가 해킹당할 수 있습니다. Limit Login Attempts Reloaded를 사용하면 해킹 공격을 어렵게 하거나 불가능하게 만듭니다.

www.thewordcracker.com

워드프레스 사용자 역할

워드프레스에는 다음과 같은 사용자 역할이 있습니다.

  • 구독자
  • 작성자
  • 외부 필진 (기여자)
  • 편집자
  • 관리자
  • 최고 관리자

최고 관리자는 보통 멀티사이트에서 사이트 네트워크 관리 기능과 모든 기능에 접근 가능한 역할이며, 일반적인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는 관리자가 가장 높은 역할입니다. 관리자는 사이트의 모든 기능에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신규 사용자가 회원으로 가입하면 '구독자' 역할이 지정됩니다. 구독자는 가장 하위 등급의 역할로, 프로필 관리 외에 할 수 있는 기능이 매우 제한되어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게시판에 게시물을 작성하거나 댓글을 작성할 때 회원만 가능하도록 설정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 일반적인 회원은 구독자 역할로 가입이 됩니다.

워드프레스 회원가입 시 새 사용자의 기본 사용자 역할 설정

새 사용자가 회원으로 가입하면 기본적으로 '구독자' 역할이 부여됩니다. 이 기본 역할은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회원으로 가입하는 새 사용자의 기본 사용자 역할은 워드프레스 알림판 > 설정 > 일반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새 사용자를 위한 기본 규칙에서 원하는 회원 등급(사용자 역할)을 지정하도록 합니다.

상점 관리자고객 역할은 우커머스(WooCommerce)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워드프레스 쇼핑몰을 운영하는 경우에 추가되는 사용자 역할입니다.

사용자 역할 추가 / 삭제

워드프레스에서 새로운 사용자 역할(User Role)을 추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User Role Editor와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사용자 역할을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활성화한 후에 알림판 > 사용자 > User Role Editor 페이지에서 각 역할의 권한(Capability)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역할을 추가, 역할 이름 변경, 역할 삭제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가령 '개인' 회원과 '기업' 회원으로 나누어서 회원 가입을 받고 싶은 경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회원가입 시 사용자가 회원등급을 선택할 수 있도록 허용하기

워드프레스에서 사용자가 회원가입을 할 때 개인회원/기업회원 혹은 학생/교수/교직원/일반인처럼 회원 등급(역할)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WP Roles at Registration이라는 무료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www.thewordcracker.com

참고:

 

워드프레스 테마 설치 방법 - 워드프레스 기본

워드프레스 테마는 블로그나 사이트의 전반적인 외양(디자인)을 구성하는 그래픽, 스타일시트, 코드 등으로 이루어진 일단의 파일로서, 워드프레스에는 다양한 무료 및 유료 테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워드프레스 테마 설치 방법 및 유의사항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www.thewordcracker.com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설치 방법 - 워드프레스 기본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추가할 수 있는 일단의 함수들이 포함된 PHP 스크립트로, 워드프레스에 기능을 추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글에서는 기본적인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설치 방법과 설치 실패 시 해결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www.thewordcrack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