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이미지 파일이 500 내부 서버 오류로 인해 이미지가 깨지는 문제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2. 25. 00:36 • 댓글:

최근 카페24에서 운영 중인 워드프레스의 버전과 테마 버전이 너무 낮아 오류가 발생하는 문제 해결을 맡았습니다. 아바다 테마가 현재 버전 6.2.1이지만 카페24 사이트에 설치된 아바다 (Avada)는 버전 3.x였습니다. 파일 생성 날짜를 살펴보니 2015년 3~5월 사이였습니다.

거의 5년 동안 테마를 업데이트하지 않고 사용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오랫동안 업데이트를 하지 않으면 보안에도 문제가 발생하여 해킹이나 멀웨어에 감염될 위험도 높아집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플러그인을 모두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해야 하지만, 오랫동안 업데이트가 안 된 상태에서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할 경우 사이트가 깨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먼저 사이트그라운드 (SiteGround)에 테스트 서버를 만들어 카페24 사이트를 사이트그라운드로 옮긴 후에 업데이트 테스트를 하기로 했습니다.

 

워드프레스 테스트 사이트 만들기

개요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테스트 서버에 사이트를 만들어서 작업한 후에 본래 사이트로 이전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기존에 비-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 중이고, 테스트 서버에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avada.tistory.com

이미지 파일 URL 클릭 시 500 내부 서버 오류 발생

카페24 사이트를 테스트 서버에 복원했지만 이상하게 이미지 파일이 깨져서 제대로 표시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미디어 라이브러리에서도 이미지 썸네일이 표시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이미지 URL을 클릭해보니 500 내부 서버 오류 (500 Internal Server Error)가 발생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이미지 엑박 문제는 파일 퍼미션 등의 문제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미디어 라이브러리에 이미지가 표시되지 않는 문제 (이미지 엑박) 해결하기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이전하거나 PHP 버전을 변경한 후에, 또는 별다른 이유 없이 갑자기 미디어 라이브러리에서 이미지들이 엑박으로 표시되는 문제가 드물지만 발생할 수 있습니다.

www.thewordcracker.com

500 내부 서버 오류는 보통 .htaccss 파일에 문제가 있을 때 발생합니다. FTP를 통해 이미지 파일이 존재하는 것을 확인했음에도 불구하고 500 내부 서버 오류가 발생하여 퍼미션 등을 재설정해보았지만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혹시나 싶어 /wp-content/uploads/ 폴더를 살펴보니 .htaccess 파일이 있었습니다. 아무리 봐도 이 파일이 의심스러워서 이 파일을 백업하고 삭제해보았습니다.

.htaccess 파일을 삭제한 후에 사이트를 살펴보니 깨진 이미지 파일들이 정상적으로 표시되었습니다.

이 문제를 조금 검색해보니 Wordfence Security 보안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방화벽을 설정할 경우에 생성되는 .htaccess 파일 때문에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uploads 폴더에 있는 .htaccess 파일을 삭제하면 이 폴더에 대한 방화벽이 제대로 기능하는지에 대해서는 모르겠습니다.

참고:

 

워드프레스에서 500 Internal Server Error 수정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블로그 등 사이트를 운영하다 보면 다양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500 Internal Server Error(내부 서버 오류)도 그 중 하나입니다.

www.thewordcrack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