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KBoard (케이보드) 게시판이 두 개가 표시되는 경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9. 11. 7. 15:51 • 댓글:

KBoard는 워드프레스에서 한국형 게시판을 운영하려는 경우에 많이 이용되는 플러그인입니다. 해외에서는 포럼이 주로 사용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특이하게 게시판이 많이 사용됩니다. 포럼 플러그인으로는 유명한 bbPress가 있습니다.

간혹 케이보드 게시판이 한 페이지에 2개가 표시되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케이보드 게시판 중복 표시

위의 그림과 같이 같은 게시판이 2개 연속으로 표시되는 경우 케이보드 게시판 자동 설치 기능을 해제하면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케이보드 게시판 자동 설치 옵션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KBoard > 게시판 목록 및 관리를 클릭하고 해당 게시판을 선택한 다음 기본 설정 > 게시판 자동설치 옵션에서 페이지가 지정되어 있다면 '- 선택하기 -'로 바꾸시기 바랍니다. 설정을 저장하고 페이지를 새로 고침해 보면 게시판이 하나만 표시될 것입니다.

케이보드 게시판은 게시판 숏코드(Shortcode)를 복사하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하여 표시할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게시판 자동설치" 옵션에서 페이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해당 페이지에 게시판이 표시됩니다.

어떤 페이지에 게시판 숏코드를 입력하고, 동시에 '게시판 자동설치' 섹션에서 해당 페이지를 지정한 경우 두 개의 게시판이 표시됩니다. 그러므로 게시판이 중복으로 표시되는 경우 게시판 숏코드를 제거하거나 게시판 자동설치 옵션에서 해당 페이지 지정을 해제하면 됩니다.

며칠 전에 컨택트 폼 플러그인인 Contact Form 7에서 제출한 데이터를 케이보드(Kboard) 게시판에도 등록되도록 하는 작업을 맡았는데, 이상하게 게시판이 두 개가 표시되어 이 문제를 살펴보니 게시판 숏코드와 게시판 자동 설치 옵션을 동시에 적용하여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