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는 매우 저렴하게 1~2달러에 도메인을 등록할 수 있는 업체가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대부분 도메인 등록기관의 도메인 등록 비용이 1만원 이상입니다. 이 때문에 우리나라에서 해외 도메인 등록기관 사이트에 접속하면 1달러 대신 정상가가 표시됩니다.ㅠㅠ
해외 업체를 통해 저렴하게 .com 도메인을 등록하려는 경우 VPN을 사용하여 미국 IP 주소로 우회 접속하면 등록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고대디(GoDaddy)에서 그나마 저렴하게 도메인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접속해보니 5,900원에 등록이 가능하네요. 작년에는 1,300원에도 등록이 가능했지만 최근 가격이 인상된 것 같습니다.
카트에 추가해보면 다음과 같이 2년 등록비용으로 16,799원이 청구됩니다.
주의할 사항은 도메인을 갱신할 때에는 연간 20,800원이 청구된다는 점입니다. 그러므로 1년 또는 2년 기간에 대하여 등록한 후에 도메인이 만료되기 전에 다른 업체로 기관 이전하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기관 이전은 조금 번거롭지만 그렇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고대디 사이트에서 해당 도메인의 잠금 상태(Lock)를 해제하고 코드를 받아서 이전하려는 업체에서 해당 코드를 입력하면 됩니다. 이 때 중요한 것은 이메일입니다. 기관 이전 시 중요한 정보를 이메일을 통해 주고받기 때문에 가급적 이메일은 지메일로 설정하는 것이 경험상 좋은 것 같습니다. (네이버 메일로 설정하면 간혹 메일이 도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고대디 홈페이지에서 도메인 자동 갱신 기능을 해제하고 기간이 만료되기 전에 다른 기관으로 기관이전하시기 바랍니다. 도메인이 만료되기 1개월 전에 이메일로 통지를 받게 됩니다.
닷블로그(.blog) 도메인 하나를 작년에 저렴하게 고대디에서 구입했는데, 엊그제 갱신 안내 메일을 받았습니다. 갱신 비용이 무료 47,382원이네요.ㅠㅠ
WordPress.com을 통해 등록한 .blog 도메인의 갱신비는 22달러입니다. 우리나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를 영어로 운영하려고 도메인을 등록했지만,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시작도 못했습니다. 어제 이 도메인을 취소시켰습니다.
참고로 우리나라에 잘 알려진 해외 웹호스팅 업체인 블루호스트(Bluehost)에서는 모든 웹호스팅 계정에 대하여 1년 무료 도메인 쿠폰을 제공합니다. 마찬가지로 도메인을 무료로 등록한 후에 도메인이 만료되기 전에 다른 곳으로 이전하면 좋습니다.
저렴하게 괜찮은 웹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블루호스트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는 몇 년 전만 해도 불안한 측면이 있었지만 최근 2~3년 사이에 많이 안정화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