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ast SEO에서 한글로 된 포스트의 슬러그가 깨져 보이는 현상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9. 5. 21. 07:50 • 댓글:

URL에 한글을 사용하면 SEO(검색엔진최적화)에 유리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URL이 한글로 될 경우 크롬, 파이어폭스, 오페라 등의 브라우저에서는 제대로 표시되지만 IE에서는 한글 부분이 깨져 보입니다.

크롬에서 한글 URL 표시:

크롬 한글 URL 표시

IE에서 한글 URL 표시:

IE에서 한글 URL 표시 - 한글 깨짐

하지만 이 문제는 워드프레스의 문제가 아니고 IE의 문제로 인해 발생합니다. 가령 티스토리 블로그도 URL을 문자로 지정할 경우 IE에서 동일하게 한글 URL 부분이 깨져 보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한글 URL:

티스트로 블로그 한글 URL 표시 - IE

IE에서 한글 URL이 깨져 보이는 것이 싫은 경우 몇 가지 대안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1. 슬러그(Slug)를 영문으로 바꾼다
  2. 고유주소 설정에서 '글이름' 대신 '글ID'가 표시되도록 설정한다.

하지만 두 경우 모두 SEO적인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다음 방법을 사용하여 IE에서도 한글 URL이 깨지지 않고 표시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JT Internet explorer URL이라는 플러그인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플러그인은 업데이트가 안 된지 3년이 넘었기 때문에 지금도 잘 작동하는지 장담할 수 없습니다.

잘 작동하지 않는다면 플러그인 개발자에게 문의해볼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개발자가 한국인입니다.ㅎㅎ

포스트 URL에 한글이 포함되면Yoast SEO의 메타 박스에서 포스트 슬러그(퍼머링크)가 깨져 보입니다.

Yoast SEO 한글 URL 슬러그 깨짐 현상

하지만 글 편집 화면에서 글 제목(타이틀) 바로 위의 고유주소(슬러그) 설정에서는 한글이 제대로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한글 고유주소

그러므로 한글이 URL에 포함될 때 Yoast SEO에서 포스트 슬러그가 깨져 보이더라도 무시할 수 있습니다.

어떤 분이 이 문제를 문의해와서 이 글을 통해 다루어보았습니다.

Yoast SEO는 500만 개 이상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는 가장 인기 있는 SEO 플러그인입니다. SEO 플러그인으로 Yoast SEO나 All in One SEO 중에서 선택하여 사용하면 무난할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가벼운 몇 가지 SEO 플러그인이 있지만, 이 두 플러그인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IE10이 내년 1월에 지원이 종료되고, Windows 7도 지원이 종료되므로 IE 사용률이 지금도 낮은 수준이지만 더욱 낮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