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 작업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7. 11. 28. 15:38 • 댓글: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 작업

최근 들어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 작업을 많이 맡고 있습니다. 

대부분 Duplicator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한 이전 작업이 실패할 경우에 의뢰를 하는 편입니다.

Duplicator가 실패하는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가령, 데이터 파일이나 DB가 너무 큰 경우에 실패할 수 있고, 간혹 웹호스팅 서버에서 특정 설정을 허용하지 않아서 실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느 경우든 플러그인을 사용한 이전이 실패하면 수동으로 이전해야 합니다.

오늘은 어떤 분이 해외(아마 러시아 같음)에 사이트 제작을 의뢰하여 결과물을 데이터 파일과 DB로 받아서 이전 의뢰를 해왔습니다.

이전을 완료하고 나니까 워드프레스 관리자 정보가 의뢰인이 알려준 정보와 달라서 DB를 살펴보니 사이트에 사용자가 한 명도 없네요.

이런 상황은 처음 접하는 것이라 조금 당황이 되었습니다. 아마 DB를 백업하기 전에 phpMyAdmin에 접속하여 관리자를 포함한 모든 사용자를 삭제한 것이 아닌가 의심되네요. phpMyAdmin에서 직접 관리자 계정을 추가하여 이전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어제는 150MB가 넘는 DB를 이전하여야 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이 경우 SSH에 접속 가능하면 간단합니다. DB를 쪼개는 방법도 있습니다. 저는 간단히 웹호스팅 업체인 Siteground에 라이브 채팅으로 연락하여 DB를 임포트해달라고 요청하니 Support Ticket을 생성하면 10분 내로 Import를 해주겠다고 하네요. 실제로 지원 티켓을 생성한 후 약 10분 후에 Import가 완료되었다는 알림을 받았습니다.

DB가 너무 커서 Import를 할 수 없으면 우선은 웹호스팅 업체에 문의하여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도 잘 안 되면 SSH에 접속 가능한 경우에는 SSH를 통해 Import할 수 있습니다. 보통 공유호스팅에서는 SSH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카페24에서 SSH가 제공되지만 기능이 매우 제한적인 것 같습니다. Siteground에서는 공유호스팅에서도 SSH가 제공됩니다.) 웹호스팅 업체에서 DB 임포트 요청을 거부하고 달리 임포트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해외 호스팅 중에서는 Siteground가 속도와 안정성, 그리고 기능면에서 괜찮은 것 같습니다. 저는 2개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테스트 서버로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어제는 The7으로 만든 사이트가 Visual Composer의 저장 버튼이 잘 작동하지 않아서 원인 파악을 위해 사이트를 그대로 사이트그라운드로 이전하여 테스트 사이트를 만들었습니다. 그런 다음 PHP 버전을 동일하게 설정하여 테스트해보니 사이트그라운드의 테스트 사이트에서는 비컴이 제대로 작동했습니다. 이런 경우 호스팅 중인 웹호스팅 서버의 어떤 설정이 비컴에서 요구하는 사양에 맞지 않는 것이 아닐까 의심해봅니다. 오늘 The7에 문의해놓았는데, The7에서 제대로 문제의 원인을 파악해줄지 모르겠습니다.

참고

avada.tistory.com/2239

 

카페24에서 워드프레스 사이트 복제하기 (서브도메인으로)

카페24에서 서브도메인을 하위 폴더에 연결한 후에 기본 도메인에 설치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복제하는 작업을 맡아서 수행했습니다. 클라이언트가 서브도메인을 추가한 후에 Duplicator 플러그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