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비즈니스 요금제의 한계 (WordPress.com 가입형)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9. 3. 2. 07:58 • 댓글:

워드프레스에는 WordPress.com에서 가입하여 사용하는 가입형과 (웹호스팅) 서버에 설치하여 사용하는 설치형이 있습니다. 보통 워드프레스라고 하면 설치형을 일컫는 경우가 많지만 블로그나 심플한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가입형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가입형에는 무료 플랜 외에 개인, 프리미엄, 비즈니스 요금제 등 3가지 프리미엄 플랜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가입형 요금제워드프레스 가입형 요금제

특히 비즈니스 요금제는 외부 테마와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설치형과 비슷합니다. 저장공간과 트래픽이 사실상 무제한이므로 방문자가 많은 사이트의 경우 경제적인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즈니스 요금제의 경우 몇 가지 제한이 있습니다. 가장 큰 제한은 바로 보안 때문에 FTP/sFTP와 SSH 접속을 제한하는 것입니다. phpMyAdmin 같은 툴도 제공되지 않습니다.

Correct, we do not offer FTP or cPanel access on WordPress.com

외부 테마와 플러그인 설치를 허용하지만 일부 플러그인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어제 비즈니스 요금제를 사용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워드프레스 유료 테마를 설치하고 데모를 로드했지만 페이지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은 문제를 맡았습니다.

테마 매뉴얼대로 설정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서 비주얼 컴포저(WPBakery Page Builder)로 페이지를 편집하려고 시도하니 비주얼 컴포저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림처럼 하얀 공백으로 표시되면서 비주얼 컴포저 페이지 빌더가 로드되지 않았습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할 경우 FTP에 접속할 수 있는 권한이 없으므로 번거롭더라도 채팅으로 지원을 요청하여 문제의 원인 파악을 요청해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테마나 플러그인 개발자와도 접촉하여 문제가 되는 부분의 수정을 요청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비즈니스 플랜이 설치형 워드프레스를 어느 정도 대체할 수 있지만 일부 제약이 따를 수 있습니다. 여기에 대해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설치형을 사용하다가 가입형의 비즈니스 요금제로 이전하려는 경우 All in One Migration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You would need to use a plugin like All In One Migration to handle the transfer

All in One Migration 플러그인을 비즈니스 플랜에서 설치할 수 있는지 물어보니 가능하다고 합니다.

Yep! I do recommend disabling any extra plugins on the self-hosted install during the migration to make sure it's as clean a migration as possible.

그러면서 이 플러그인에 대한 지원을 직접 제공하지 않지만 여러 차례 성공적으로 이전하는 것을 본 적이 있다고 하네요.

While we don't provide support for that plugin directly, I've seen it used successfully several times.

어제 작업에서는 ftp 권한 등이 없어서 문제를 직접 해결하지 못했는데, 테스트 사이트에서 테마와 데모를 설치한 후에 All in One Migration을 사용하여 이전하는 것을 시도해보고 싶은 생각이 드네요.

비즈니스 요금제를 사용하다가 설치형으로 이전하고 싶은 경우 사이트의 전체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고 합니다.

On the Business plan they can download a full copy of their site files from Activity 

백업본에는 SQL 파일도 포함된다고 합니다.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