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우시로님의 글을 보고 이 티스토리 블로그에도 구글번역기를 설치하여 2주 정도 유지하다가 어제 삭제했습니다.
저는 메뉴에 직접 코드를 추가하여 메뉴에서 드롭다운 형식으로 언어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기대와 달리 사용자 유입이나 구글 애드센스 수익에 변화가 없었습니다.
구글번역기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번역된 언어에 대하여 고유주소가 생성되지 않으므로 SEO(검색엔진최적화)에 아무런 효과가 없습니다. 즉, 검색엔진에 번역된 문서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번역된 콘텐츠에 대한 URL이 없으므로 검색엔진에 등록할 수 없고, 그렇게 되면 사용자들이 검색하여 유입이 되지 않으므로 SEO에 긍정적으로 작용하지 않습니다.
해외 사용자들이 많이 들어와서 메뉴나 사이드바 위젯에서 해당 언어 메뉴를 선택하여 해당 콘텐츠를 번역하여 본다면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메뉴나 사이드바에서 언어를 선택하여 번역된 문서를 볼 사용자가 그리 많을 것 같지 않습니다.
제가 방문한 사이트의 콘텐츠가 태국어 사이트나 아랍어로 되어 있다면, 꼭 필요한 내용이 아니라면 메뉴나 사이드바에서 '한국어'를 찾아서 해당 글을 한국어로 번역하여 볼 것 같지는 않습니다.
검색엔진에 번역된 문서가 노출되도록 하고 싶으면 GTranslate 같은 유료 서비스를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링크된 글에서는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예를 들어 설명했지만, GTranslate는 워드프레스를 비롯하여 거의 모든 플랫폼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런 서비스를 사용하면 번역된 문서에 고유주소(URL)가 부여되어 구글에서 검색이 가능해집니다.
워드프레스나 티스토리 블로그에 콘텐츠가 많다면 GTranslate 서비스를 이용하여 다국어로 번역을 시도해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다만, 한글에서 영어로 번역할 경우 번역 품질이 그리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수동으로 개입하여 수정이 가능합니다. 한글에서 일본어 번역은 (아직 미흡하겠지만) 영어보다는 품질이 괜찮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