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 이미지가 많은 공간을 차지하고, 방문자가 이미지를 로드할 때마다 트래픽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용량과 트래픽이 제한된 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 이미지 용량과 트래픽 때문에 티스토리에 이미지를 올려놓고 사이트에는 이미지 링크를 삽입하는 방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 방법을 사용하는 분들을 종종 봅니다.
(공간과 트래픽이 여유로운 호스팅을 이용하고 싶은 경우 블루호스트나 사이트그라운드 같은 해외 호스팅을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와 사이트그라운드 비교"를 참고해보세요. 국내에서도 무제한 호스팅을 제공하는 업체가 있지만 제약이 많습니다(참고).)
이 경우 SSL 인증서를 설치하면 티스토리 이미지 링크 때문에 브라우저 주소란에 녹색 '안전함' 자물쇠가 표시되지 않고 대신 i 기호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i 기호를 클릭해보면 "이 사이트에 대한 연결은 완벽하게 보안이 되지 않습니다. 공격자는 사용자가 이 사이트에서 보고 있는 이미지를 볼 수 있으며 이미지를 수정하여 사용자를 속일 수 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참고로 2018년 7월 구글 크롬 68이 릴리스되면 모든 HTTP 사이트에 "안전하지 않음" 경고가 표시됩니다. 아직은 크롬 버전이 67이지만 곧 68이 릴리스될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에 이미지 때문에 녹색 '안전함' 자물쇠가 표시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면 티스토리에 올린 이미지를 일일이 다운로드하여 다시 업로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할 것입니다.
이미지 파일이 너무 많으면 일일이 교체하려면 너무 많은 시간이 걸려서 쉽지 않은 작업이 될 것 같습니다. 모든 이미지를 하나의 폴더에 모아서 다운로드한 후에 FTP에 올리고 DB에서 일괄적으로 이미지 URL을 변경해주는 방법이 있는지 찾아보면 좋을 듯 합니다. MySQL에 대한 약간의 이해가 있으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아래에서는 MySQL을 통해 이미지를 일괄 수정하려는 경우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나름대로 정래해 보았습니다.
MySQL에서 문자열을 교체하려는 경우 replace를 사용하면 됩니다.
UPDATE tbl_name
SET
field_name = REPLACE(field_name,
string_to_find,
string_to_replace)
WHERE
conditions;
아마 끝에 jpg 등의 이미지 확장자를 추가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보통 jpg 파일을 업로드했기 때문에 이미지 확장자가 jpg이지만, jpg와 png 등 여러 포맷을 혼합하여 올린 경우에는 추후에 일일이 확인하여 수정해주어야 할 것 같습니다.
문자열 앞과 뒤에 추가 prefix와 suffix를 추가하려는 경우 다음과 같은 쿼리를 이용합니다.
update table set column = concat('prefix', column, 'suffix') where conditions;
조건을 추가하여 적절히 이미지 확장자를 붙여주면 될 것 같습니다. 아마 다음과 같은 조건을 이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WHERE column LIKE "%블라블라%";
위에 제시된 MySQL 쿼리문을 적절히 응용하면 교체할 이미지가 많은 경우에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한 문서:
- “Where” statement : contains a certain substring(Where 문: 특정 하위 문자열 포함)
- how to wrap (prefix & suffix) all values in a column with a string? (특정 컬럼의 모든 값에 접두사(Prefix)와 접미사(Suffix) 추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