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플러그인/테마 업데이트 후 HTTP Error 500 발생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7. 7. 06:33 • 댓글:

워드프레스에서 테마나 플러그인을 업데이트한 후에 HTTP ERROR 500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HTTP ERROR 500은 '500 서버 내부 오류', '500 Internal Server Error' 등 다양한 오류 메시지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이 오류는 다양한 이유로 발생합니다. 특히 업데이트 후에 오류가 발생한다면 업데이트한 플러그인이나 테마가 오류를 발생시킨다고 의심할 수 있습니다.

꼭 해당 플러그인이나 테마가 원인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우연의 일치로 인해 이 오류 메시지가 표시될 가능성도 드물지만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특정 플러그인이나 테마의 업데이트가 문제를 야기했다고 의심하는 것이 합리적인 것 같습니다.

이 경우 두 가지 조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1. 백업본을 사용하여 이전 상태로 되돌리기
  2. 문제의 원인이 되는 플러그인을 제거하기 (테마의 경우 이전에 백업 받았던 파일이 있으면 덮어쓰기)

가장 간편한 방법은 백업본을 가지고 문제가 없던 상태로 되돌리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경우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것은 아니고 일시적으로 문제를 회피하는 것입니다. 계속하여 업데이트를 미룰 수는 없습니다. 업데이트를 안 하게 되면 사이트의 보안에 구멍이 생기고 해킹을 당하거나 멀웨어, 악성코드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업데이트를 하지 않아서 멀웨어에 감염되어 멀웨어 치료를 위해 연락해오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카페24에서는 보통 지난 7일간의 백업본을 제공합니다.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에서는 지난 30일 이내의 기간에서 복원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방법으로도 문제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가령 Yoast SEO라는 SEO 플러그인을 업데이트했는데, 문제가 발생했다면 Yoast SEO를 삭제하고, 대신 동일한 기능을 하는 플러그인인 All in One SEO Pack을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경우에 따라 이전 상태로 롤백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서 해결해주어야 할 수 있습니다.

많은 경우 메모리 크기가 부족하여 '500 서버 내부 오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다음 라인을 wp-config.php 파일에 추가하면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define( 'WP_MEMORY_LIMIT', '256M' );

참고로 일부 호스팅에서는 메모리 크기를 변경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호스팅사를 옮기는 것을 고려해보아야 할 것입니다(참고).

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