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호스팅에 따라 phpMyAdmin에서 업로드 가능한 파일 크기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카페24의 경우 예전에는 21MB 제한이 있었지만 지금은 100MB까지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의 경우 살펴보니 1GB 이하의 파일을 phpMyAdmin을 통해 업로드할 수 있네요.
DB 파일의 크기 때문에 사이트 이전(마이그레이션)에 실패하는 경우
phpMyAdmin을 통해 임포트할 수 있는 크기를 초과하는 DB를 임포트하려고 시도하면 에러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 경우 SSH에 접속하여 커맨드라인에서 DB를 내보내고 가져올 수 있습니다.
SSH에서 DB 내보내기
mysqldump -p -u username database_name > dbname.sql
SSH에서 DB 가져오기
mysql -p -u username database_name < file.sql
단일 테이블을 기존 DB로 임포트하려는 경우
mysql -u username -p -D database_name < tableName.sql
하지만 공유호스팅에서는 SSH 접속을 허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Siteground에서는 공유호스팅 상품에서도 SSH를 허용합니다.)
만약 SSH가 허용되지 않으면 다른 방법을 강구해야 합니다. 가령 DB를 분할하여 임포트를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이 용이하지 않으면 여기에서 서비스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FTP를 통해 파일을 전송하는 데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는 경우에도 SSH를 사용하면 빠르게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폴더나 파일들을 압축하여 FTP로 업로드한 후에 SSH에서 압축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해외 호스팅의 경우 파일 관리자(File Manager)를 사용해도 수월하게 대량의 파일들을 업로드/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046
https://avada.tistory.com/28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