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호스팅 중 하나인 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는 몇 년 전에 우리나라에서 잠시 인기를 끌었지만 가격이 크게 인상되었고, 특히 우리나라를 비롯한 일부 아시아 국가에서 신규 가입을 받지 않도록 바뀌면서 지금은 우리나라 사용자들이 별로 없는 편입니다. 신규 가입이 차단되기 전에 가입했던 사용자들은 사이트그라운드를 계속 이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비용이 이전에 비해 크게 인상되었기 때문에 그렇게 메리트가 없는 편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접속 속도가 빠르고 저렴한 가성비 좋은 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최근 서울 서버를 도입한 케미클라우드(ChemiCloud)가 괜찮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사이트그라운드로 변경했지만 아직 사이트(워드프레스)를 설치하지 않았거나 호스팅 상품이 만료도면 사이트에 접속할 때 Site Currently Unavailable 에러 페이지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해외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 Site Currently Unavailable 에러
사이트그라운드 호스팅을 이용하고 있는 싱가포르에서 사업을 하는 클라이언트께서 어제 급하게 사이트에 접속할 수 없다고 연락을 해왔습니다.
사이트에 접속하면 "Site Currently Unavailable" 에러 문구와 함께 사이트 주인이라면 호스팅 제공업체에게 연락하라는 안내문이 표시되었습니다.
호스팅 계정에 로그인하여 살펴보니 호스팅 상품이 만료된 상태였습니다.😥
일반적으로 호스팅 계정이 만료되면 즉시 사이트 접속이 차단되고, 데이터가 일정 기간 동안 유지된 후에 갱신하지 않으면 완전히 데이터가 삭제됩니다.
카페24 호스팅의 경우 만료 후 15일까지 데이터가 보관되고, 15일 이후에는 데이터가 완전히 삭제되어 복구가 불가능하게 됩니다.
블루호스트의 경우 즉시 데이터가 삭제될 수 있다고 안내하고 있지만 일정 기간 동안 데이터가 보관되는 것 같습니다.
호스팅 상품이 만료되어 사이트 접속이 안 되는 경우 즉시 호스팅 업체에 연락하여 상품을 갱신하면 복원이 가능한지 문의할 수 있습니다. 호스팅 상품이 만료되더라도 백업본(데이터와 DB)을 다운로드했다면 다른 호스팅 업체로 이전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15일 이전에 연락하면 대체적으로 복원이 가능한 경우가 많고 30일 이상이 되면 복구 가능성이 거의 없을 수 있으므로 호스팅 만료 후 빨리 연락하는 것이 좋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의 경우 이용료를 결제하지 않으면 서버가 삭제되고, 이용료를 결제한 후에 서버를 복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정 기간 이상이 지나면 서버를 영구적으로 복원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Cloudways는 작년부터 우리나라 사용자들이 크게 늘었지만 방문자 수가 많거나 사이트 규모가 큰 경우에 적합하며 블로그를 시작하는 단계에서는 패스트코멧이나 케미클라우드와 같은 호스팅이 경제적인 옵션일 수 있습니다.
마치며
사이트그라운드에서 사이트에 접속할 수 없는 경우 먼저는 사이트가 제대로 생성되어 도메인이 연결되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사이트를 잘 운영하다 갑자기 사이트에 접속할 수 없는 경우 호스팅 비용을 결제하지 않아서 호스팅이 만료된 것이 아닌지 체크할 수 있습니다.
호스팅 상품이 만료되어 사이트 접속이 차단되는 경우 곧바로 호스팅 업체에 연락하여 백업본이 아직 보관되어 있는지 문의해야 합니다. 너무 늦게 호스팅 만료를 인지할 경우 백업 파일이 없다면 사이트를 영구적으로 복원할 수 없게 됩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046
https://avada.tistory.com/22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