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구글 서치 콘솔에서 "Sitemap이 HTML입니다" 오류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4. 1. 18. 15:45 • 댓글:

구글 서치 콘솔에서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사이트맵을 제출하면 "사이트맵을 읽을 수 있지만 오류가 있습니다. Sitemap이 HTML입니다" 오류가 발생하면서 사이트맵을 제대로 읽지 못하는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구글 서치 콘솔에서 Sitemap이 HTML입니다 오류 관련 썸네일

"Sitemap이 HTML입니다" 경고가 표시될 경우 해결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구글 서치 콘솔에서 "Sitemap이 HTML입니다" 오류

네이버 카페에 구글 서치 콘솔에 사이트맵 제출 시 "사이트맵이 HTML입니다" 문제로 사이트맵이 제대로 등록되지 않은 문제에 대한 질문이 최근 올라왔습니다.

이 오류는 말 그대로 HTML 포맷의 사이트맵이 함께 생성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SEO 플러그인이나 사이트맵 전용 플러그인에서 HTML 사이트맵 옵션을 해제하면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Rank Math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Rank Math 검색엔진 최적화 » 사이트맵 설정으로 이동하여 HTML 사이트맵 탭을 클릭하고 HTML 사이트맵을 비활성화한 후에 문제가 해결되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SEO 플러그인을 2개 이상 활성화하거나 SEO 플러그인에서 사이트맵을 활성화하고 다른 사이트맵 플러그인을 설치할 경우에도 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Yoast SEO, Rank Math 등 몇 가지 인기 무료 SEO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SEO에 좋다고 해서 두 개 이상의 SEO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오히려 문제가 발생합니다.

SEO 플러그인은 하나만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Yoast SEO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Rank Math에서 만든 Instant Indexing for Google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활성화하는 경우에도 이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서 RSS 피드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

구글 서치 콘솔에서 사이트맵 제출 섹션에서 RSS 피드 URL도 제출할 수 있습니다. RSS 피드 URL을 제출할 때 그림과 같이 "알 수 없음"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문제는 RSS 피드 URL이 잘못되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워드프레스의 RSS 피드 주소는 [**/feed**]입니다. 많은 사용자들이 [**/rss**]를 피드 주소로 잘못 제출하는 것 같습니다.

제대로 된 RSS 피드 URL을 제출하면 그림과 같이 올바르게 인식합니다.

참고

 

코어 웹 바이탈 - LCP 문제: 2.5초 초과 경고 해결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며칠 전 클라우드우웨이즈 호스팅으로 서버를 옮기 후에 구글 서치 콘솔의 코어 웹 바이탈 섹션에서 LCP 문제: 2.5초 초과(데스크톱) 문제에 대해 다룬 적이 있습니다.

www.thewordcracker.com

https://avada.tistory.com/3046

 

해외웹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vs. 블루호스트 vs. 카페24 비교 (Cloudways vs. Bluehost vs. Cafe24)

저는 오랫동안 블루호스트(Bluehost)를 이용해 왔으며 2021년부터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웹호스팅 서비스도 함께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부 중요하지 않는 블로그는 Bluehost에서 호스팅되고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