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라도스(Trados)가 갑자기 종료되는 경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7. 28. 11:25 • 댓글:

저는 오랫동안 SDL Trados Studio 2011 버전을 사용하다 작년 말에 Trados Studio 2021 라이선스를 구입했습니다. 그리고 최근 트라도스 2022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 제가 구입한 후 몇 달 후에 신 버전이 나왔습니다.ㅠ 트라도스는 새 버전으로 굳이 업그레이드할 필요는 없습니다. 저는 2021 버전을 한 10년 정도는 사용할 예정입니다.

트라도스(Trados)가 갑자기 종료되는 경우

팬데믹 때문인지 번역 물량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그리고 기계번역을 에디팅하는 포스트 에디팅 작업 문의가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포스트 에디팅 단가는 황당한 수준으로 낮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경쟁 심화로 저가 수주가 횡행하고 조선족까지 가세하여 번역료가 형편없이 내려간 것 같습니다.

번역 물량도 줄었고 단가가 내려가는 상황이라서 번역을 한동안 거의 하지 않았습니다. 소규모 번역건만 조금 맡아서 하는 정도였습니다. 최근 오랜 단골 업체에서 비교적 큰 작업을 의뢰하여 트라도스로 작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번역을 하는 동안 트라도스가 예기치 않게 종료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TM 파일의 크기 때문일 수도 있지만, 다른 문제인 것 같아서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니 문제가 재발하지 않았습니다.

  1. CCleaner로 레지스트리 정리
  2. 뱅크 클리너로 뱅크 앱 삭제

CCleaner와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정기적으로 불필요한 파일과 레지스트리를 정리해주면 컴퓨터를 최상의 상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CCleaner 레지스트리 정리

저는 CCleaner Professional 버전을 사용하지만 무료 버전을 사용하여 가끔 Register Cleaner를 실행하면 좋습니다. Professional 버전을 사용하면 불필요한 파일을 자동으로 삭제하므로 편리합니다.

그리고 은행클리너(BankCleaner)를 사용하여 은행 사이트나 신용카드 사이트에 접속할 때마다 설치되는 은행 프로그램을 삭제하면 컴퓨터 속도도 개선되고 이상한 오류가 발생하는 것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은행 앱 삭제

이 두 가지 조치를 취해주니 트라도스가 강제로 종료되는 현상이 현저히 줄어들었습니다.

이외에도 번역 메모리(Translation Memory) 최적화도 수행했습니다만, TM 최적화 후에 TM 파일 크기가 오히려 크게 증가했습니다.

마치며

트라도스가 갑자기 종료되는 현상이 잦다면 위에 제시된 조치를 취해서 문제가 해결되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고, 그래도 문제가 지속되면 트라도스에 지원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저는 트라도스에 메일을 몇 차례 보냈지만 답장을 받지 못했습니다. 아무리 사소한 문의라도 비교적 비싼 프로그램을 판매했다면 고객의 문의에 답장을 해주면 좋을 텐데 아쉬웠습니다.)

참고로 트라도스는 수시로 세일을 하므로, 트라도스 구입을 고려하는 경우 세일 기간에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반짝 세일을 한다는 메일을 받았습니다.

트라도스 세일

40% 또는 45% 할인이라면 비교적 저렴하게 구입했다고 할 수 있고, 30% 할인은 그럭저럭 괜찮은 수준이라 생각됩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309

 

믿고 거르는 MTPE(포스트 에디팅) 작업

작년은 코로나 사태 때문에 번역 물량이 크게 줄었지만 올해 하반기부터는 번역 의뢰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안 좋은 소식은 MTPE(포스트 에디팅) 작업 문의가 늘었다는 점입니다. 저는 몇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