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E 게시판에서 워드프레스 케이보드(Kboard) 게시판으로 이전 작업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6. 23. 05:15 • 댓글:

어제는 XE 게시판에서 워드프레스 케이보드 게시판으로 이전하는 작업을 맡았습니다. 케이보드(Kboard)는 워드프레스에서 많이 사용되는 한국형 게시판 플러그인입니다.

비슷한 작업을 여러 번 수행해왔기 때문에 별 어려움 없이 진행할 것으로 예상되었지만, 실제 데이터베이스(DB)를 확인해보니 이전에 작업했던 XE의 DB와는 이름과 구조가 완전히 달랐습니다.

갑자기 완전히 다른 DB 테이블 구조를 보니 머리가 아파왔지만 하나씩 천천히 분석하여 이전을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날짜 부분이 이상하게 예상대로 변경되지 않아서 조금 애를 먹었습니다. 날짜 필드의 값을 조작하면 초기화되어 모두 0000 00:00 00:00:00 비슷하게 바뀌었고 케이보드에서는 1970년으로 표시되었습니다.

두 개의 XE 게시판을 하나의 케이보드 게시판으로 합쳐서 이전했습니다.

XE에서 워드프레스 케이보드 게시판으로 이전

참고로 XE에서 비밀번호는 암호화되어 저장되지만, 케이보드의 비밀번호 필드는 암호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날짜 필드를 이용하거나, XE에서 전화번호나 이메일 필드가 필수인 경우 전화번호나 이메일 필드 값을 비밀번호로 지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직접 이전을 하고 싶은 경우 원론적인 접근법을 다음 글에서 설명하고 있으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제로보드 게시판을 워드프레스 게시판으로 이전하고 싶은 경우에는 제로보드 게시판을 XE로 변환한 후에 진행하면 됩니다.

XE 게시판을 워드프레스 게시판으로 이전하는 작업이 필요한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XE 게시판(제로보드 게시판)에서 워드프레스 케이보드 게시판으로 이전하는 작업은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가능합니다.

※ 2019년 12월 추가: 케이보드 게시판 플러인을 만든 코스모스팜에서 XE 마이그레이션 플러그인을 출시했습니다.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비교적 저렴한 비용에 수월하게 XE / 제로보드 게시판을 워드프레스 글(Post) 또는 케이보드 게시판으로 이전이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