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이 다른 게시판으로 게시판 데이터를 이전하는 방법(예: XE에서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4. 19. 16:41 • 댓글:

워드프레스 게시판 이전하기

예를 들어, XE 게시판에서 워드프레스 케이보드 게시판으로 게시판 데이터를 이전하고 싶은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플랫폼이 다를 경우 데이터 필드 종류가 다르고, 두 게시판의 데이터가 완전히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므로 일부 누락되는 데이터가 있을 수 있습니다.

플랫폼이 다른 게시판으로 게시판 데이터를 이전하는 방법 (예: XE, 제로보드, 그누보드 게시판에서 워드프레스 게시판으로 이전)

플랫폼이 다른 게시판 데이터를 이전해야 하는 경우, 원론적으로 접근하려면 다음 내용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2년 전에 게시판에서 다른 종류의 게시판으로 이전하려는 경우 어떤 접근 방법을 사용해야 하는지를 stackoverflow에 질문을 올린 적이 있습니다. 아래는 이러한 질문에 대해 어떤 분이 답변해 준 것입니다.
While SQL is somewhat standardized, databases and database operations are not so we need to know the specific databases you're working with. That said, most RDBMS databases have CLI tools to export one or more tables reasonably efficiently as well as CLI tools to import. Then it's a matter of translating possible incompatibilities of the output to what's needed for the input.

In general, the process is this:

(일반적인 과정)

1. export table data to SQL statements
2. if necessary, modify SQL statements to allow import
3. import modified SQL statements to new database
4. run table transformation (DDL) scripts on new database
5. append data in transformed table to existing table

For most RDBMS, you can also choose other export&import formats, like CSV. If you provide the details of both the databases, you'll get more specific help.

For example, for two MySQL databases, you can do the following:

mysqldump -u username -p databaseName tableName > tableName.sql

Similarly, to import this data to a MySQL database:

mysql -u username -p -D databaseName < tableName.sql

If the databases are compatible, then no transformations are needed (step 2). To modify the newly imported table, you can do:

mysql -u username -p -D databaseName < tableNameDDL.sql
tableNameDDL.sql:

ALTER TABLE tableName ADD myNewColumn VARCHAR(60);

To append the data in tableName to your existing table, you can do:

mysql -u username -p -D databaseName < tableNameAppend.sql
tableNameAppend.sql

INSERT INTO existingTableName (c1, c2, c3 )
SELECT c1, c2, c3 FROM tableName;

You could do your transformations in the old database as well of course with an initial copy of the data into your temporary table prior to export.

사실 DB에 대해 잘 모르면 위의 내용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가 잘 되지 않을 것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참고할 수 있는 책이 있는지 물어보니 그런 책은 없고 PostgreSQL 설명서를 참고할 수 있다고 하네요.

SoloLearn이라는 앱을 설치하여 무료로 SQL에 대해 배울 수도 있습니다.

SQL 문법에 대해 조금 배우면 위의 내용이 어느 정도 이해가 되고, 어떤 식으로 접근하면 플랫폼이 다른 게시판끼리 이전할 수 있는지 감이 잡힐 것입니다.

XE에서 워드프레스로 마이그레이션하기라는 글은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전에 적용하면서 느낀 점을 기록한 것입니다.

몇 차례 XE에서 워드프레스로 마이그레이션하는 작업을 맡아서 잘 마무리했지만, 할 때마다 쉽지 않은 작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머리를 많이 쓰게 되고, 무엇보다 시간이 많이 걸리네요.

제로보드에서 이전하는 경우에는 제로보드를 XE로 업그레이드한 후에 진행하면 됩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 게시글을 케이보드 게시판으로 이전하고 싶은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을 최근에 수행했는데, 워드프레스 내에서 진행하는 것이라서 그런지 XE에서 워프로 이전할 때보다는 수월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직접 XE 등의 게시판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하거나, 혹은 반대로 이전해보고 싶은 경우 먼저 SQL 문법을 익힌 후에 위의 영문으로 된 내용을 참고하여 실전에 응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시간이 걸리고 생각해야 할 사항이 조금 있어서 그렇지, 도전 정신을 가지고 임하면 어렵지 않게 성공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업데이트: XE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간단한 방법

이 글을 작성한 이후에 XpressEngine 데이터를 워드프레스 이전하는 플러그인이 개발되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정교하게 데이터를 이전하려는 경우 전문가를 고용할 수 있지만 부용이 부담될 수밖에 없습니다. XE 게시판을 워드프레스 이전하려는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워드프레스

전 세계 웹사이트의 1/3 이상이 워드프레스로 제작될 정도로 워드프레스가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웹호스팅 업체에서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옵션을 제공하므로 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제대로 워드프레스를 활용하고 싶은 경우 기본적인 사용법을 익히는 거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기본적인 워드프레스 사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