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면서 버려야 할 나쁜 습관들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7. 9. 09:40 • 댓글:

살면서 버려야 할 나쁜 습관들

'살면서 버려야 할 15가지 습관들'이라는 제목으로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글이 있어서 정리하여 여기에 인용해봅니다.

좋은 습관을 들이기 어렵지만 나쁜 습관은 금방 자리잡는 것 같습니다. 더구나 나쁜 습관은 쉽게 고쳐지지 않습니다. 오죽하면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란 말이 있을까요?

개인적으로는 말실수를 줄이기 위해 조심하는 편입니다. 말에 실수가 없는 사람이 없지만 의식적인 노력을 통해 줄이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같은 내용의 말이더라도 어떻게 표현하는가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옛날 어떤 나라의 왕이 하루는 자신의 치아와 머리카락이 하나하나 다 빠져버리는 꿈을 꾸었습니다. 꿈을 이상히 여긴 그 왕은 나라에서 가장 뛰어난 해몽가를 불러서 꿈을 해석하게 했습니다.

왕의 꿈 이야기를 들은 해몽가는 다음과 같이 꿈을 풀이했습니다. “왕의 가족과 친척들이 한 사람씩 죽고, 맨 마지막에 왕만 외로이 홀로 남게 될 것입니다.”

그 말은 들은 왕은 몹시 언짢아졌습니다. 왕은 그 해몽가를 벌하라고 명령하고 다른 해몽가를 데려오도록 했습니다. 새로이 왕에게 불려온 해몽가가 왕의 꿈 이야기를 듣고는 다음과 같이 해몽했습니다.

“왕께서는 집안의 그 어떤 가족이나 친척보다 장수하여 오래오래 살게 되는 꿈입니다.”

새로운 해몽가의 꿈풀이를 들은 왕은 매우 흡족해하며 많은 상금과 벼슬을 내렸다고 합니다.

두 해몽가의 해몽은 사실 동일하지만 한 해몽가는 벌을 받았고 슬기롭게 말을 했던 다른 해몽가는 상과 벼슬을 받았습니다.

상황에 맞는 슬기로운 말을 하는 습관을 익히게 된다면 자신에게 있어 큰 자산이 될 것입니다.

말을 슬기롭게 하면 안 되는 일도 되는 경우가 있지만 말을 부정적으로 하면 되는 일도 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살면서 버려야 할 15가지 습관들

  1. 약속시간을 지키지 않는 것
    본인의 시간을 함부로 쓰는 건 상관없지만 남의 시간을 함부로 쓰지 말라. 어떤 사람에게 '시간'은 돈이고 자산일 수 있다.
  2. 대화 중 스마트폰
    이야기하는 상대방을 앞에 두고 문자를 쓰거나 SNS 댓글을 달거라면 그냥 만나는 자리에 나가지 말아라. 그 사람의 시간을 뺏지 말라. (*** 새겨 들어야겠다.)
  3. 자기중심으로만 생각
    누구와 대화를 해도 길게 이어지지 않거나 남들이 같이 이야기하길 꺼려하는 것 같다면 평소 모든 관점이 자기 위주가 아니었는지 돌아보자.
  4. 거짓말
    착한 거짓말(white lie), 선의의 거짓말이라 해도 결국은 신뢰를 깨뜨리는 요인이 될 수 있다.
  5. SNS 중독
    SNS도 결국 지나가는 트렌드의 하나일 뿐.. 너무 많은 시간을 쏟을 필요는 없다. 주위사람들도 너무 자주 보이는 당신의 포스팅에 피곤해 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6. 야식
    밤 늦은 시각, 섭취하는 음식은 생체리듬을 망가뜨리고, 수면 패턴에도 영향을 준다.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가진 사람과 아닌 사람에게는 분명히 차이가 존재할 것이다.
  7. 폭음
    가볍게 한 두잔 즐기는 정도를 넘어 1차, 2차, 3차........ 취할 만큼 술을 먹는 것은 돈, 시간, 체력을 낭비시킬 뿐이다. 그리고 술먹고 실수하는 것은 정말 실수 중에 실수이다. (*** 술은 아예 안 마시는 것이 좋은 것 같다.)
  8. 아침 굶기
    아침을 먹는 습관은 기상 시간을 5-10분 앞당겨주고, 하루 전체 생활 습관을 만드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실제로 아침을 챙겨서 먹은 하루는 다르다. 훨씬 활기차고, 머리도 잘 돌아가며 건강에 까지 좋다!
  9. 청구서 연체
    물론 개인적인 경제적인 문제로 인한 연체라면 어쩔 수 없는 노릇이다.귀찮아서 미루거나, 한정적인 돈으로 쇼핑 등 비교적 쓸데없는 구매에 쓰려고 한다면 바로 당장 멈추고 청구서(Bill)을 페이하라! 어차피 내가 갚아야 할 돈이다.
  10. 돈 빌리기
    돈 관계가 얽히는 것은 인간관계를 얽히게 하는 가장 빠른 길이다. 제때 빌리고 제때 갚는 습관보다는 아예 금전관계를 갖지 않는 것이 좋다.
  11. 은퇴준비, 신경쓰지 않기
    너무 먼 미래라고 생각하고 있다면, 그건 큰 오산! 은퇴 후를 위한 저축은 당장 시작해도 늦는 일 중에 하나다. 미리 준비하면 은퇴 후에도 계속 더 나은 인생을 설계할 수 있을 것이다.
  12. 뒷담화
    뒷담화와 SNS의 공통점은 시간낭비. 그러나 뒷담화가 더 나쁜 이유는  하는 사람이나 듣는 사람이나 영혼이 피폐해지기 일수다. 그러니 그런 쓸데없는 일을 본인이 직접 하거나 혹은 그 일에 동조하거나 들어주는 일은 절대로 하지 말자!!
  13. 부정적 시각
    자신의 삶을 너무 비관적으로 생각하거나 매사에 불편, 불만하는 사람들은 틀린 부분만 집중하고 긍정적인 부분은 무시해버린다. 감사할 일에 감사는 누구나 할 수 있다. 하지만 진짜 감사는 감사할 수 없는 상황에 하는 것이다.
  14. 흡연
    지각과 마찬가지다. 내 건강뿐 아니라 주위 사람 건강에도 해를 끼친다.
  15. 잔걱정
    사소한 일들을 걱정하는 것은 결국 상황을 악화시킨다.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그 과정 속에서 과장하게 되고 계속 그 고민 속에 빠질 수 밖에 없게 된다. 이것만 기억하자. 지금 걱정하고 있는 고민의 90%는 일어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