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나 네이버에 노출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개별 글의 제목 지정하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6. 28. 22:56 • 댓글:

구글 SEO 워드프레스

구글이나 네이버에 노출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제목이나 개별 글의 제목이나 사이트 설명이 원하지 않는 이상한 형식으로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Yoast SEO나 All in One SEO Pack 같은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검색엔진에 노출되는 제목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나 구글에 노출되는 사이트의 제목 지정하기

Yoast SEO에서 워드프레스 사이트 제목을 지정하려는 경우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All in One SEO에서는 워드프레스 대시보드 > All in One SEO > 일반 설정 > 타이틀 설정에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제목 설정

홈 페이지 타이틀 형식에서 적절한 형식을 지정하면 됩니다.

다음과 같은 매크로가 지원됩니다.

  • %blog_title% - 블로그 제목(Site Title)
  • %blog_description% - 블로그 설명(Site Description)
  • %page_title% - 페이지 원래 제목
  • %page_author_login% - 이 페이지의 글쓴이 로그인
  • %page_author_nicename% - 이 페이지의 글쓴이 Nicename
  • %page_author_firstname% - 이 페이지의 글쓴이 이름 (대문자)
  • %page_author_lastname% - 이 페이지의 글쓴이 성 (대문자)
  • %current_date% - 현재 날짜 (현지 날짜 기준)

정적인 페이지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워드프레스 대시보드 > All in One SEO > 일반 설정 > 홈 페이지 설정에서 홈 제목홈 설명을 설정합니다.

All in One SEO 사이트 제목 및 메타 설명 설정

고정 앞 페이지 대신 사용비활성화되어 있으면 전면 페이지의 편집 화면에서 설정한 제목이 적용될 것입니다.

네이버나 구글에 노출되는 개별 포스트의 제목 지정하기

검색엔진에 노출되는 개별 블로그 글의 제목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지정하고, 개별 글에 대해 다른 이름을 지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Yoast SEO에서는 워드프레스 대시보드 > SEO > Search Appearance > Content Types > 글 (post) 아래의 SEO title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Yost SEO 글 제목 설정

Insert snippet variable을 클릭하여 원하는 변수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개별 글에 대해서는 해당 글의 편집 화면의 Yoast SEO 섹션에서 글 제목을 클릭하여 제목을 수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Yoast SEO에서 개별 글 제목 설정

개별 글에서 수정한 제목이 우선적으로 적용됩니다.

※ 글 제목 바로 아래의 요약문 snippet도 가급적이면 직접 입력하도록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글의 앞부분 일부가 노출됩니다. 그리고 Social 탭을 클릭하여 페이스북과 트위터에 대하여 타이틀, 설명, 이미지를 모두 입력하고 지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작업은 귀찮더라도 모든 개별 글에 대해서도 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Yoast SEO 소셜 설정

All in One SEO에서는 사이트 타이틀 설정과 비슷하게 워드프레스 대시보드 > All in One SEO > 일반 설정 > 타이틀 설정에서 지정할 수 있습니다.

All in One SEO에서 글 제목 설정

글 제목 형식에서 원하는 대로 지정이 가능합니다. 페이지 제목 형식을 지정하려면 페이지 제목 형식 부분의 설정을 변경하면 됩니다. 카테고리 제목 형식과 글 보관함 제목 형식, 태그 제목 형식 등도 마찬가지 방식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제목에서 언급한 것과 동일한 매크로를 사용하여 지정할 수 있습니다.

Yoast SEO와 마찬가지로 개별 글에서 별도로 글 제목(타이틀)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All in One SEO에서 개별 글 제목 설정하기

※ "설명" 부분도 가급적이면 직접 입력하도록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해당 글의 앞부분 일부가 노출됩니다.

네이버에서 썸네일이 표시되지 않거나 페이스북에 공유할 때 썸네일 표시되지 않는 경우에도 Yoast SEO나 All in One의 소셜 기능을 사용하면 됩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마치며

가능한 한 알기 쉽게 Yoast SEO와 All in One SEO Pack에서 사이트/개별 글/페이지의 제목을 지정하는 방법을 설명하려고 노력했습니다. 혹시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있으면 아래 댓글을 통해 질문해주시기 바랍니다. 원하시는 경우 여기에서 워드프레스 사용법 원격 강의(유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