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L 보안서버 인증서 적용 후 NET::ERR_CERT_COMMON_NAME_INVALID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 도메인 네임서버 정보가 완전히 변경되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일 수 있으므로 기다리면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SSL 보안서버 인증서 적용 후 NET::ERR_CERT_COMMON_NAME_INVALID 오류
인증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보통 다음 조치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 SSL 인증서를 만료된 경우 SSL 인증서를 갱신하도록 합니다. 블루호스트나 사이트그라운드를 사용하는 경우 라이브 채팅으로 지원을 요청하면 금방 문제를 해결해줍니다.
- SSL 인증서를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보안서버 인증서를 설치합니다. 카페24 등에서는 SSL 인증서를 유료로 구입해야 합니다.
- SSL 인증서를 설치하지 않을 경우에는 사이트의 주소를 https://...에서 http://...로 변경하고, 브라우저 캐시를 삭제하면 인증서 오류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저가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iPage에 도메인을 연결하여 메인 사이트와 서브도메인 사이트, 두 개를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조금 있으면 웹호스팅 기간이 만료되어 갱신을 하지 않고 이번 달 초에 새로 가입한 사이트그라운드로 어제 두 사이트를 이전시켰습니다.
iPage는 가격이 저렴(월 1.99달러)하지만 무료 SSL 보안서버 인증서가 제공되지 않고 URL에 한글이 포함되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사이트가 영어로 되어 있어서 URL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지만 SSL 인증서를 설치할 수 없어서 이번 기회에 이전하게 되었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는 특히 와일드카드 SSL 인증서를 제공하므로 서브도메인까지 SSL 인증서를 적용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변경한 후에 곧바로 SiteGround에 도메인을 연결하고 SSL 인증서를 적용한 후에 이전을 하니 사이트에 NET::ERR_CERT_COMMON_NAME_INVALID 오류가 간간히 발생합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연결이 비공개로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오류가 구글 크롬에서 표시됩니다. 자세히 보면 도메인이 ipage.com에 연결되어서 이런 문제가 나타납니다. 즉,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변경하면 네임서버가 새로운 정보로 갱신되기까지 24시간에서 72시간 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 정보가 완전히 바뀌기 전까지는 이전 네임서버의 사이트와 새로운 네임서버의 사이트가 교대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비 SSL 적용 사이트를 다른 서버로 이전하여 SSL 인증서를 적용할 때에는 먼저 이전을 완료한 후에 (SSL 인증서를 곧바로 적용하지 말고) 도메인의 네임서버 정보가 완전히 바뀐 다음에 SSL 보안서버 인증서를 적용하면 이런 과도기적인 문제는 발생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성격이 급해서 탈이네요. 느긋하게 일을 진행해야 하는데...)
※다음과 같은 단계에 따라 워드프레스에서 SSL 인증서를 설치하여 적용할 수 있습니다.
- SSL 인증서 설치
- 해당 도메인의 모든 http 주소를 https로 일괄 변경(이미지 URL 포함)
- Really Simple SSL 같은 플러그인을 설치(혹은 .htaccess 파일에 코드 추가)하여 모든 http 트래픽을 https 트래픽으로 리디렉션시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