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최근 비주력 서비스를 통합하거나 폐지하며, 성장 가능성이 높은 핵심 사업에 자원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 대표 사례로, 네이버는 2015년 베타 서비스로 시작한 모바일 홈페이지 제작 플랫폼 '모두'의 서비스를 내년 6월 26일에 종료할 예정입니다. '모두'는 무료로 사업자들에게 모바일 홈페이지 제작을 지원했지만, 명확한 비즈니스 모델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아 왔다고 합니다. 이번 서비스 종료는 네이버의 사업 정리와 집중 전략의 일환으로 보입니다.
마케터들과 펜션 운영자 등 소상공인들이 많이 이용하던 모두 홈페이지의 종료로 인해 많은 모두 이용자들이 피해를 입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모두 홈페이지의 대안으로 랜딩 페이지를 쉽게 만들 수 있는 윅스나 워드프레스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2025년 6월 26일 종료되는 네이버 모두(modoo!) 홈페이지의 대안
네이버는 성과가 부진한 서비스를 잇달아 종료하고 있습니다. 포스트, 네이버랩 언어변환기 등 성과가 부진한 서비스를 종료했고 '모두'도 2025년 6월에 종료한다고 공지를 통해 발표했습니다.
네이버는 모바일 전환과 사용성 다각화에 따라 각 사업 영역에 특화된 플랫폼인 스마트플레이스를 고도화하며 활용성을 높이고 있으며, 이를 위해 '모두' 서비스를 종료하고 특화 플랫폼 강화에 집중해 사업자들의 성장을 지원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수익성이 떨어지는 '모두' 서비스를 종료하고 수익이 되는 서비스에 집중하겠다는 의미 같습니다.
네이버가 모두 홈페이지 서비스를 갑작스럽게 종료함에 따라 모두를 이용해 왔던 마케터와 소상공인들의 피해가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일부 커뮤니티에는 사용자들에게 네이버 고객센터에 연락하여 모두 서비스를 종료하는 대신 유료화로 전환하는 것을 제안하는 요청을 접수할 것을 부탁하고 있습니다.
네이버가 수익성이 낮다고 판단하여 서비스를 종료하는 것이므로 예정대로 종료될 것 같습니다.
모두 홈페이지의 대안으로 쉽게 랜딩 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워드프레스나 윅스(Wix)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전세계 CMS 점유율이 4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엘리멘터와 같은 페이지 빌더나 Divi 테마와 같은 다목적 테마를 사용하여 쉽게 랜딩 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윅스는 연세가 있는 사용자와 초딩들도 쉽게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윅스는 쉽게 랜딩 페이지와 같은 사이트를 만들 수 있지만 SEO(검색엔진최적화)에 약한 편입니다. 광고를 집행하는 랜딩 페이지를 제작하려는 경우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메인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GeneratePress 테마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GeneratePress 테마의 사이트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랜딩 페이지를 만드는 사용자들도 많습니다. 정부 지원금 사이트나 아이폰 정보 제공 사이트 등을 랜딩 페이지로 만들 때 GeneratePress 테마의 사이트 라이브러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라이브러리에는 약 100개의 미리 제작된 사이트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템플릿을 로드하여 사이트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GeneratePress 테마는 최대 500개 사이트에 설치가 가능합니다.
다양한 랜딩 페이지를 만들고 싶은 경우 Divi 테마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Divi 테마에는 2500개나 되는 레이아웃 (페이지 디자인)을 제공합니다. 마음에 드는 레이아웃을 여러 개 조합하여 원하는 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미리 제작된 스타터 사이트 템플릿도 제공합니다.
Divi 테마는 무제한 사이트에 설치가 가능하고 평생 라이선스도 제공합니다. Divi는 베스트셀링 테마인 아바다 테마와 비슷한 판매량을 자랑하며 기능도 비슷합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461
https://avada.tistory.com/35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