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사이드바와 오른쪽 사이드바: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할까?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6. 2. 22:54 • 댓글:

10년 이상 전에는 웹사이트에 사이드바가 대부분의 왼쪽에 위치해있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많은 사이트의 사이드바가 오른쪽에 위치해있습니다.

왼쪽 사이드바와 오른쪽 사이드바: 어느 것이 좋을까?

그렇다면 왼쪽 사이드바와 오른쪽 사이드바 중 어느 것이 더 바람직할까요? 다음 글에서 왼쪽 사이드바와 오른쪽 사이드바를 테스트한 결과를 싣고 있습니다.

테스트 결과 오른쪽 사이드바가 약간 낫지만 큰 차이는 없었다고 하네요. 하지만 링크된 글의 댓글을 살펴보면 오른쪽에 사이드바를 배치하는 것이 자연스럽게 생각하는 사용자가 많네요.

두 가지 측면에서 오른쪽 사이드바가 유리하다고 합니다.

  1. 오른손잡이 사용자가 많으므로 오른손으로 마우스를 조작할 때 사이드바가 오른쪽에 있는 것이 더 자연스럽게 됩니다.
  2. 사이드바가 오른쪽에 있으면 구글에서 글 내용을 먼저 긁어가므로 구글에 더 잘 노출됩니다.

왼쪽 사이드바가 당연시 되었지만 워드프레스가 출현하면서 상황이 변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오른쪽에 사이드를 배치하면서 구글에 더 잘 노출되는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Twenty Ten 워드프레스 테마
워드프레스 공식 테마 중 하나인 Twenty Ten 테마. 사이드바가 오른쪽에 배치되어 있다.

간혹 사이드바 위치를 왼쪽으로 변경하기를 원하는 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SEO적인 측면에서 별로 바람직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