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폭스 통계에 의하면 현재 거의 60% 정도의 웹 페이지가 보안서버를 통해 로드되고 있다고 하니 이제 SSL 적용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어가는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는 SSL 인증서를 적용해줄 계획은 없겠죠?ㅎㅎ)
한 달 전에 메인 블로그에 무료 SSL 보안서버 인증서를 적용했습니다.
SSL 인증서를 적용한 이후에 네이버 유입이 거의 반토막이 나서 네이버 검색을 통한 방문자가 많이 줄었습니다.
처음에는 워드프레스 테마를 변경하여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엊그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살펴보니 새로운 글을 발행해도 네이버에 전혀 반영되지 않고 있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여기에 대해 조금 알아보니 네이버에서는 http://... 주소와 https://... 주소를 다르게 취급한다고 하므로, SSL 인증서를 적용하는 경우 https 사이트도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추가해야 한다고 하네요.
연동 사이트 목록에서 "사이트 추가"를 클릭하여 https 사이트를 추가해주니까 네이버에서 페이지를 수집하기 시작하네요.ㅎㅎ
SSL 보안서버 인증서를 적용하는 경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https로 시작하는 주소도 등록해주면 검색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Bluehost, Siteground, a2 호스팅 등 일부 해외 호스팅에서는 무료 SSL 인증서를 제공합니다.
Let's Encrypt에서 무료로 SSL을 제공하면서 SSL 인증서 장사를 통해 손쉽게 돈을 벌어들이던 업체들이 무료로 SSL 인증서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바뀌고 있는 것 같습니다(우리나라는 예외).
카페24는 표준포트 443을 제공하지 않다가 최근 표준포트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SSL 인증서를 적용하더라도 포트번호를 주소에 추가할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 다만, 카페24에서 SSL 보안서버 인증서를 적용하려면 유료 인증서를 구입해야 합니다.
1년에 38,500원에서 와일드카드의 경우 462,000원까지 하네요. 참고로 Let's Encrypt에서는 2018년 1월부터 와일드카드 인증서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Siteground의 경우 GrowBig에서는 하나의 도메인에 대해 SSL 와일드카드 인증서를 적용해준다고 하네요. 한 단계 위인 GoGeek에서도 비슷할 것 같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에서는 최근 정책이 바뀌어 무료 와일드카드 SSL 인증서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