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보드/XE에서 워드프레스 케이보드 게시판으로 이전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5. 1. 00:34 • 댓글:

어제 제로보드로 제작된 게시판 2개의 글들을 XE로 변환한 후에 워드프레스 케이보드(KBoard) 게시판으로 이전하는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XE에서 케이보드 게시판으로 이전하는 작업은 처음이라 조금 걱정이 되었지만 별 문제 없이 완료되었습니다. 이번에는 회원 데이터를 이전하지 않고 이전하는 작업이라서 이전 작업과 비교해서는 비교적 수월했습니다.

제로보드 게시판의 대부분 글이 비밀글로 되어 있고 비밀번호가 암호화되어 비밀번호는 그대로 옮기지 못했습니다. 만약 글을 게시할 때 핸드폰 번호나 이메일 주소를 지정하도록 했다면 핸드폰 번호나 이메일 주소로 비밀번호로 지정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 같습니다.

DB 작업은 머리를 많이 써야 해서 가급적 피하고 싶지만, 작업을 완료하고 나면 성취감을 느끼게 되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플랫폼이 다른 게시판으로 게시판 데이터를 이전하는 방법에 대한 원론적인 접근법은 여기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SQL 문법을 익히면 다양한 데이터 이전 작업이 가능할 것입니다.

제로보드/XE 게시판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