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에서 검색이 잘 되다가 노출이 안 되는 경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2. 23. 13:56 • 댓글:

네이버에서 작년에 정책 변경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많은 사이트가 네이버에서 검색이 잘 되다가 갑자기 잘 안 되는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제 메인 블로그(워드프레스 사이트)도 네이버 블로그 섹션에서 검색이 잘 되다가 지금은 거의 폭망한 상태입니다.

이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면 회복이 될 수도 있다고 하네요.

  1. SSL 보안서버 인증서 적용
  2. Feedzy RSS Feeds Lite 같은 RSS 피드 플러그인 설치

실제로 이 방법으로 네이버 노출이 회복되었다는 분이 계십니다.

저희가 https 인증 이후 네이버에서 줄 던 트래픽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주 대비 15% 상승)
rss feed관련 플러그인도 설치했는데, 전에는 보이지 않던 블로그 영역에서 노출되고 있습니다.
어떠한 이유인지는 모르겠는데 상승 그래프를 보니 우울한 감정에서 다시 희망을 보게 되네요.^^

하지만 모든 사이트에서 효과를 보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어쩌면 우연일 수도 있겠지만 시도해보는 것도 그리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제 메인 블로그에서는 SSL 인증서는 이미 적용되어 있어서 RSS 피드 관련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몇 주 동안 지켜보았지만 유의미한 변화가 없었습니다.

작년 기준으로 https를 통해 로드되는 사이트가 60%가 넘었다고 합니다. 구글에서는 SSL 적용 사이트에 대하여 어드밴티지를 주는 정책에서 SSL을 적용하지 않은 사이트에 불이익을 주는 정책으로 변화할 것이라고 하네요.

국내의 경우 아직도 SSL 인증서를 유료로 판매하는 웹호스팅 업체가 많지만 해외의 경우 무료 Let's Encrypt SSL 인증서 때문에 무료로 제공되는 추세입니다.

추가:

blog.example.com처럼 blog가 포함된 서브 도메인 형식으로 사이트를 운영하면 네이버 블로그 탭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