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워드프레스가 인기를 끌면서 대부분의 웹호스팅 업체에서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등 워드프레스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2018년 2월 1일 추가: 이 글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여 웹호스팅 서비스에 가입하면 제가 해당 업체로부터 약간의 커미션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커미션을 위해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경험을 토대로 솔직하게 장단점을 기재하려고 노력했으니 여러 가지를 고려하여 요구사항에 가장 적합한 호스팅 서비스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인 생각은 가격 대비 성능으로는 Bluehost 공유호스팅이, 안정성과 속도 면에서는 사이트그라운드가 유리한 것 같습니다. Bluehost는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특히 워드프레스에 특화된 호스팅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상품으로 블루호스트의 WordPress Optimized Hosting 플랜이 있습니다.
Bluehost의 WordPress Optimized Hosting 플랜
기본 상품은 월 100만 Visits(방문 수)까지 대응이 가능하며 30GB의 스토리지가 제공됩니다. WP Enhanced는 300만 Visits에 60GB 스토리지, WP Premium은 600만 Visits에 120GB 스토리지, 그리고 최상위 상품인 WP Ultimate는 방문 수 제한이 없고 240GB 스토리지가 제공됩니다.
작년부터 모든 Bluehost 플랜에서 무료 SSL 인증서를 제공하지만, 그 이전에는 WordPress Optimized Hosting에서는 무료로 SSL 인증서를 제공했습니다.
또 다른 유명한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Dreamhost의 워드프레스 상품도 있습니다.
드림호스트는 WordPress Shared와 DreamPress 상품을 제공합니다.
드림호스트는 평가가 좋은 편이지만, 비용이 비싼 편입니다. 개인적으로는 Bluehost Shared Hosting과 Bluehost VPS, 그리고 Siteground 등에서 호스팅되는 사이트를 운영하거나 관리하고 있습니다. 드림호스트는 2010년 6월에 가입하여 2년 정도 사용했지만 당시에는 웹호스팅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제대로 이용하지 못했습니다.
비용 대비 효과적인 호스팅으로는 Bluehost Shared Hosting(공유호스팅)이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은 월 최저 3.95달러부터 시작하지만 이 링크를 클릭하여 가입하면 1달러 할인된 월 최저 2.95달러부터 가입이 가능합니다.
보다 안정적인 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Bluehost VPS나 Siteground 공유호스팅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Bluehost와 Siteground는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기능을 비롯하여 무료 SSL 인증서 제공, cPanel을 통한 편리한 서버 관리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비용을 많이 지불하고 더 안정적이고 더 빠른 서비스를 받을 수 있지만, 문제는 비용이 될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Bluehost 공유호스팅도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경우에 따라 첫 며칠 동안 조금 불안할 수 있지만 라이브 채팅을 통해 문제를 알려주면 금방 해결해줄 것입니다. 영어로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으면 구글번역기의 힘을 빌릴 수도 있습니다. 비록 완전하지는 않지만 의사를 전달하고 이해하는 데에는 큰 지장이 없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를 처음 접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블로그 시작하기"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