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 38

아마존 AWS에서 카페24로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 작업

어제는 아마존 AWS에서 운영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카페24로 이전하는 작업을 맡았습니다. 아마존 AWS/라이트세일 관련 작업은 약간 긴장하게 됩니다. 사이트 이전을 위해 sftp와 phpMyAdmin에 접속을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는데, 간혹 클라께서 제공한 정보로 접속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마존 AWS에서 카페24로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 작업 아마존 AWS가 빠르다는 인식이 있어서 아마존 AWS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증가했다가, 지금은 AWS에서 서버 관리가 쉬운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로 옮기는 추세 같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라면 패스트코멧과 같이 가성비 좋은 호스팅을 이용하는 것이 비용적인 측면에서 괜찮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GeneratePress와 같은 가벼운 테..

클라우드웨이즈 호스팅 보안 설정: SSH/SFTP/MySQL 접속 제한, 2단계 인증

아마존 AWS, Vultr 등에서 직접 서버를 운영하는 경우 서버 보안 설정을 직접 수행해야 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를 이용하는 경우 비교적 수월하게 몇 가지 보안 설정을 하여 보안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Cloudways에서 SSH/SFTP/MySQL에 대한 접근을 제한하는 방법과 2단계 인증을 설정하여 보안을 강화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참고로 가성비 좋은 저렴한 웹호스팅 서비스를 원하는 경우 우리나라에도 잘 알려진 패스트코멧(FastComet)를 하나의 옵션으로 고려할 수 있습니다. 속도면에서 아마존 AWS/라이트세일에 비해 느리지만, 블로그(수익형 블로그 포함)를 운영하는 경우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여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워드프레스 GeneratePr..

워드프레스 젯팩(JetPack) 플러그인의 사이트 통계

워드프레스를 시작했던 초기에 젯팩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사용한 적이 있습니다. 젯팩에는 많은 모듈이 포함되어 있었는데, 그중 사이트 통계 기능을 주로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기능 때문에 사이트 속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발견하고는 JetPack을 삭제했습니다. 다행히 최근 젯팩은 6개 플러그인으로 분할하여 제공하는 것으로 전략을 바꾸었습니다. 이제는 필요한 기능의 플러그인만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JetPack이 이제 6개 플러그인으로 제공됩니다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JetPack은 워드프레스 개발사인 Automattic에서 만든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으로 다양한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에서는 JetPack이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고 최적화가 ..

카테고리 없음 2022.09.28

워드프레스 Rank Math: WEBP 파일을 특성 이미지로 지정할 경우 OG 이미지 문제

워드프레스에는 다양한 무료 및 유료 SEO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Yoast SEO 플러그인이 많이 사용되는 SEO 플러그인이지만 저는 Rank Math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Rank Math는 무료 버전에서도 Yoast SEO의 유료 버전에 탑재된 기능을 몇 가지 제공합니다. WEBP 파일을 특성 이미지로 지정할 경우 Yoast SEO 등에서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지만 Rank Math에서는 [**og:image**]에 WEBP 파일을 지원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참고*2023년 6월 현재 이 문제는 더 이상 나타나지 않습니다. Rank Math에서 webp 파일을 특성 이미지로 지정해도 페이스북 등에서 공유할 때 썸네일이 잘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Rank Math: WEBP ..

워드프레스 Slider Revolution 화살표 내비게이션 설정

워드프레스 인기 슬라이더 플러그인인 Slider Revolution에서 화살표 내비게이션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미리 구성된 화살표를 선택하거나 화살표 내비게이션을 커스텀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유료 버전을 사용하는 경우 미리 만들어진 템플릿을 로드하면 스크롤 시 자동으로 슬라이드가 이동하는 방식 등으로 된 내비게이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Slider Revolution 화살표 내비게이션 설정 슬라이더 레볼루션(Slider Revolution)에서 다음 슬라이드, 이전 슬라이드로 이동할 수 있는 화살표 내비게이션을 표시하고 싶은 경우 슬라이더 편집 화면에서 내비게이션 옵션 아이콘(①)을 클릭하고 Arrows 옵션(②)을 선택한 다음, Arrow Type(③)에서 화살표 유형을..

카테고리 없음 2022.09.26

블루호스트(Bluehost): 파킹 도메인 설정/해제하기

블루호스트에서 도메인을 파킹 도메인(Parked Domain)으로 설정하여 기본 도메인과 동일한 디렉터리를 가리키도록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파킹 도메인으로 접속하면 기본 도메인의 사이트를 표시하게 됩니다. Bluehost에서는 도메인을 연결할 때 애드온 도메인, 파킹 도메인, 미할당 도메인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참고*가성비가 좋은 호스팅 서비스를 원하시는 경우나 수익형 블로그 운영 시 블루호스트(Bluehost)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Bluehost에 대한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가 느리다고 하는 분이 계시지만 GeneratePress와 같은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면 사이트 속도가 만족스럽게 나올 것입니다("워드프레스 GeneratePress 테마: 구글 페..

티스토리 스팸 댓글 차단하기: 사용자 및 IP 주소 차단

워드프레스에서는 봇에 의한 스팸 댓글이 많이 달리는 경우가 있지만 티스토리는 봇을 이용한 스팸 댓글이 거의 없는 편입니다. 하지만 최근 글이 발행되지 마자 동일한 내용의 댓글이 달리는 현상을 발견했습니다. 처음에는 사람이 단 댓글이라 생각했지만 모든 댓글의 내용이 동일한 것으로 봐서 봇을 이용한 스팸 댓글 같습니다. 티스토리에서는 원치 않는 사용자나 IP 주소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스팸 댓글 차단하기: 사용자 및 IP 주소 차단 (스팸 필터)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는 봇에 의한 스팸 댓글이 많습니다. 동일한 스패머에 의한 댓글도 IP 주소와 내용을 다르게 하여 동시 다발적으로 달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활성화된 사이트에서는 그러한 댓글이 많이 달리고 그렇지 않은 사이트에는 거의 달리지 않습니..

멀티사이트로 워드프레스 다국어 사이트 구축 작업

워드프레스에서 영어, 일본어, 중국어, 독일어 등 다국어 사이트를 만드는 방법으로 크게 WPML과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멀티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멀티사이트와 WPML은 모두 장단점이 있으므로 상황에 맞는 솔루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최근 크몽을 통해 서비스를 의뢰받아 멀티사이트로 다국어 사이트를 구축하는 작업을 맡았습니다. 워드프레스 다국어 사이트영어, 일본어 등 변환 도와 드립니다. | 299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 3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5점인 워드프레스정보꾸러미의 IT·프로그래밍, 워드프레스, 설치·설정 서비스를 2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IT·프로그래밍, 워드프레스, 설치·설정 제 kmong.com 크몽을 거치지 않고 직접 서비스를 의뢰해주시면 저렴한 ..

티스토리 크롤러 오류, HTTPS 오류 대처 방법

최근 들어 티스토리에서 크롤러 오류가 발생하거나 HTTPS 관련 에러("HTTPS 평가되지 않음")가 발생하면서 구글 서치 콘솔에서 크롤링이 되지 않고 광고 수익이 급락하는 문제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다음 조치를 취해서 문제가 해결되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 크롤러 오류, HTTPS 오류 대처 방법 구글 서치 콘솔에서 "광고 크롤러 오류가 있으며, 이 때문에 수익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에러가 발생하는 티스토리 블로그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HTTPS가 유효하지 않으며 색인이 생성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와 "HTTPS 평가되지 않음"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HTTPS 관련 문제와 관련하여 구글 전문가(Product Expert)는 다음..

워드프레스 슬라이더 레볼루션 반응형 설정

워드프레스 인기 슬라이더 플러그인인 Slider Revolution을 사용하면 역동적인 슬라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슬라이더 레볼루션에서는 기기 해상도에 따라 슬라이드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슬라이더 레볼루션 슬라이드가 반응형으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 반응형 설정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슬라이더 레볼루션 반응형 설정 Intelligent Inheriting (지능형 상속) 지능형 상속(Intelligent Inheriting)을 OFF로 설정하는 경우, 각 반응형 vidwport에 대하여 레이어의 크기와 위치를 수동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지능형 상속을 ON으로 설정하면 모듈의 크기 변화에 따라 레이어의 크기와 위치가 자동으로 크기가 조정/위치가 재설정됩니다. Reset All Values 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