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ast SEO 플러그인 때문에 관리자 페이지 속도가 느려지는 경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8. 22. 06:04 • 댓글: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으로 Yoast SEO와 All in One SEO 플러그인이 많이 사용됩니다. 처음 시작하는 경우 All in One SEO가 더 쉬울 수 있지만, 정교하게 설정하려는 경우 Yoast SEO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느 것을 사용하든 큰 차이는 없습니다.

몇 년 전에 Yoast SEO를 설치하여 활성화하니 관리자 페이지의 속도가 느려지는 것을 경험한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초기에는 All in One SEO를 사용하다가, 작년에 다시 Yoast SEO로 바꾸어보니 속도 저하 현상이 없었습니다.

Yoast SEO를 사용할 때 관리자 페이지의 속도가 느린 이유로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가령, 웹호스팅 사양이 좋지 않으면 특히 속도가 느릴 수 있습니다. 국내의 일부 웹호스팅에서는 W3 Total Cache나 Yoast SEO 등 일부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속도가 많이 느려지는 것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 웹호스팅 업체를 옮기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관리자 페이지의 속도가 느려져서 사용하는 것이 불편하다면 다른 대체 플러그인으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Yoast SEO 대신 All in One SEO를, W3 Total Cache 대신 WP Super Cach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Yoast SEO에서 일부 기능을 비활성화하면 속도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

SEO > General > Features에서 기능을 활성화(On) 또는 비활성화(Off)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상 Text link counter가 속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포스트에 삽입된 내부 링크 개수를 카운트합니다. 글이 몇 개 없으면 관리자 페이지 속도에 별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글 개수가 많으면 내부 링크 개수를 세느라 관리자 페이지 로딩 속도가 눈에 띄게 느려질 수 있습니다.

내부 링크를 잘 활용하면 방문자가 글을 읽은 다음에 내부 링크를 클릭하여 다른 글을 읽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러면 이탈률(Bounce rate)이 줄어들게 되어 SEO(검색엔진최적화)가 개선됩니다.

글 개수가 많아서 관리자 페이지 로딩 속도에 영향을 받으면 이 기능을 끄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SEO = Money, 즉 돈이기 때문에 꼭 필요한 SEO 팁은 공개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기업 차원에서 체계적인 SEO 전략을 세워야 하는 경우 All in One SEO를 개발한 업체에서 제공하는 All in One SEO Pack Pro를 이용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비용 부담이 있을 수 있지만 SEO에서 제대로 효과를 본다면 비용은 문제가 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