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유주소와 SEO(검색엔진최적화) - 티스토리 포스트 주소 설정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6. 3. 08:21 • 댓글:

고유주소와 SEO

어떤 고유주소 설정이 SEO에 유리할까요?

보통 '/글제목/'이나 '/카테고리/글제목/' 형식이 SEO에 유리하다고 합니다. 이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현재 //avada.tistory.com/630처럼 '/글ID'가 표시되고 있어 SEO에 별로 좋지 않습니다.

URL에 숫자만 표시될 경우 사용자들이 URL만 보고서 글이 무슨 내용에 대한 것인지 알 수 없습니다. 클릭을 했지만 원하는 내용이 아니면 곧바로 사이트를 나가버리게 됩니다. 그러면 '이탈률'이 높아지게 되어 SEO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한글 URL이 SEO에 유리하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가능한 경우 한글 URL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관리 > 블로그 > 주소 설정에서 고유주소를 '숫자'와 '문자'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문자'를 선택하면 /entry/글제목/ 형식으로 주소가 표시됩니다.

301 리다이렉트만 설정할 수 있다면 문자 형식으로 변경하고 싶지만, 그럴 수 없기 때문에 이 블로그는 계속 숫자 형식을 사용할 수밖에 없네요. 처음 티스토리를 시작하는 경우 포스트 주소를 '숫자' 대신 '문자'로 설정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이미 '숫자'로 설정한 상태에서 '문자'로 변경하니 두 URL 모두 제대로 작동하지만, 숫자 형식의 URL을 클릭할 때 문자 형식의 URL로 자동으로 이동(리디렉션)하지는 않네요. 이 경우 동일 콘텐츠에 대해 중복 글이 존재하게 되어 SEO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자' 형식으로 변경한 경우 '숫자' 형식의 URL로 접속하면 캐노니컬 URL이 '문자' 형식으로 되어 있어서, 구글에서는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숫자' 형식의 URL이 '문자' 형식의 URL로 바뀔 것 같습니다. 네이버에서도 비슷할 것 같지만 네이버에서는 SEO 원칙이 잘 적용이 안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SEO에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어 보입니다. 

2018년 7월 1일 추가: 이 글을 작성한 후 이 티스토리 블로그의 포스트 URL 형식을 '숫자'에서 '문자'로 변경했지만 현재로서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검색엔진에 등록된 기존 글의 URL 형식은 아직은 대부분 숫자로 되어 있네요.)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