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서버 호스팅 디지털 오션(Digital Ocean)에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1. 25. 15:49 • 댓글:

가상 서버 호스팅(VPS)이란 물리적인 서버를 가상화하여 각각의 가상 서버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방식으로, 물리 서버 한 대에 여러 개의 가상 서버를 입주시키게 됩니다.

저렴하게 가상 서버 호스팅을 이용하고 싶은 경우 Vultr나 Digital Ocean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Vultr는 최저 월 2.5달러부터 이용이 가능하고 디지털 오션은 월 5달러부터 이용이 가능합니다.

Vultr나 Digital Ocean에서 저렴하게 VPS를 이용할 수 있지만 서버 세팅부터 워드프레스 설치 및 관리에 이르기까지 모든 작업을 혼자 힘으로 처리해야 하므로 초보자에게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저는 메인 블로그에 Bluehost VP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Bluehost VPS는 비용은 조금 비싸지만 cPanel을 통해 쉽게 서버를 관리할 수 있고 문제가 발생 시 블루호스트에 문의하여 처리할 수 있으므로 저같이 리눅스 서버에 대한 지식이 제한적일 때 괜찮은 옵션일 수 있습니다.

(더 저렴하게 웹호스팅을 이용하려면 Bluehost 공유호스팅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해외 웹호스팅 서비스 – 블루호스트(Bluehost) 소개"를 참고해보세요.)

워드프레스 전용 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Vultr나 Digital Ocean에서는 서버 세팅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를 위해 워드프레스까지 설치된 이미지를 제공하여 쉽게 워드프레스를 시작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 경우 PHP 버전이나 리눅스 배포판 등을 선택할 수 없지만 빠르게 VPS를 시작하려는 경우에 유용할 것 같습니다.


아래에서는 디지털 오션에서 Droplet(일종의 가상 서버라 생각하면 됨)을 생성하여 워드프레스가 포함된 이미지를 로드하고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과정까지 살펴보겠습니다.

참고로 이 링크를 클릭하여 Digital Ocean(디지털 오션)에 가입하면 10달러 적립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약 1~2개월 정도는 적립된 금액으로 사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디지털 오션 계정에 로그인한 후에 Droplets 메뉴를 클릭합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면 Create Droplet(Droplet 만들기)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Droplet을 만들 수 있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먼저 Choose an image(이미지 선택)에서 One-click apps(원클릭 앱)를 선택하고 맨 아래에 있는 WordPress 4.91 on 16.04를 선택합니다.

다음으로 Choose a size(크기 선택)에서 원하는 서버 크기를 선택합니다. 저는 제일 작은 월 5달러짜리 플랜을 선택했습니다. 시간당 0.007달러가 소요됩니다. 사용한 시간만큼 비용이 빠져나갑니다. 마음에 들지 않으면 언제든지 서버를 Destroy(제거)할 수 있습니다.

월 5달러짜리 상품은 1GB 메모리와 1 vCPU, 25GB SSD 디스크, 1TB 트래픽을 제공합니다.

바로 아래에서 Choose a datacenter region(데이터센터 지역 선택)에서 서버 위치를 선택합니다. 저는 싱가포르를 선택해보았습니다.

Select additional options에서는 적절히 선택합니다. Backups를 선택하면 20% 비용이 추가되고 매주 백업본이 자동으로 만들어집니다.

그리고 Add your SSH keys에서는 SSH 키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단계는 보안을 위해 중요하지만 여기에서는 생략했습니다. 만약 SSH 키를 이 단계에서 추가하려는 경우에는 "디지털 오션(Digital Ocean)에 워드프레스를 쉽게 설치하는 방법"의 "SSH 키 설정" 부분을 참고해보세요.

이제 Create를 눌러 서버를 생성합니다.

서버 생성이 완료되면 이메일로 SSH에 접속할 수 있는 root 사용자의 비밀번호가 전송됩니다.

SSH에 접속하여 Droplet의 root 비밀번호를 변경해야 합니다. 이 단계를 거치지 않고 사이트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사이트 주소는 IP 주소입니다.)

즉, 워드프레스를 활성화하려면 SSH를 통해 Droplet에 로그인해야 한다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Windows 사용자의 경우 https://www.chiark.greenend.org.uk/~sgtatham/putty/latest.html 페이지에서 putty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합니다.

putty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Host Name (or IP address)에 이메일에 명시된 IP 주소를 입력하여 Droplet에 로그인합니다.

사용자 이름은 root이고 비밀번호는 이메일에 나와 있습니다. 로그인에 성공하면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이제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을 할당하지 않았기 때문에 IP 주소를 브라우저에 입력하도록 합니다.

Digital Ocean에서 도메인을 추가하려면 Networking 메뉴에서 도메인을 추가하고, 도메인의 네임 서버를 Digital Ocean 네임 서버로 변경해주면 됩니다.

사이트에 접속하면 유명한 워드프레스 설치 화면이 표시됩니다. 먼저 언어를 선택합니다.

계속을 눌러 워드프레스 로그인 정보를 입력합니다.

워드프레스 설치하기를 누르면 워드프레스 설치가 시작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고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파일은 /var/www/html 폴더 아래에 설치되어 있고 서버에 PHP 7.0.22-0ubuntu0.16.04.1 버전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저는 디지털 오션을 주로 테스트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서버 운영 경험이 있다면 저렴하게 서버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