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엘리멘터 500 내부 서버 오류 (HTTP 500 Error) 해결 방법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1. 2. 08:31 • 댓글:

워드프레스 엘리멘터 500 내부 서버 오류 (HTTP 500 Internal Server Error) 해결 방법

최근 들어 워드프레스 엘리멘터 (Elementor) 페이지 빌더를 사용할 때 500 내부 서버 오류(HTTP 500 Internal Server Error)가 발생한다고 호소하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이 에러는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엘리멘터 사용 시 이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먼저는 PHP 메모리 제한 크기를 늘리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엘리멘터 500 내부 서버 오류 (HTTP 500 Error) 해결 방법

워드프레스 서버 내부 오류 HTTP 500 Error

인기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인 Elementor를 활성화했을 때 또는 페이지 편집 후 업데이트 버튼을 눌렀을 때 500 내부 서버 에러(HTTP ERROR 500)가 발생한다면 먼저 PHP 메모리 크기를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PHP 메모리 제한 크기 늘리기

최근 워드프레스 테마와 플러그인은 생각보다 더 많은 리소스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엘리멘터의 요구 사항(Requirements) 문서에 의하면 WP Memory Limit(워드프레스 메모리 제한) 크기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습니다.

  • WP Memory limit of 128 MB or greater (256 MB or higher is preferred)

WP 메모리 제한 크기로 128MB 이상이 필요하며 256MB 이상이 권장됩니다. 하지만 256MB로도 에러가 발생한다면 512MB로 늘려보시기 바랍니다.

보통 [**wp-config.php**] 파일에 다음 라인을 추가하면 PHP 메모리 크기 제한값이 변경됩니다.

define('WP_MEMORY_LIMIT', '256M');

위 라인을 다음 라인 아래에 추가하시기 바랍니다.

/* That's all, stop editing! Happy publishing. */

[**wp-config.php**] 파일 수정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워드프레스에서 wp-config.php / htaccess 파일 수정하기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다 보면 간혹 wp-config.php 파일이나 .htaccess 파일을 수정해야 하는 상황이 종종 발생합니다. wp-config.php 또는 .htaccess 파일은 FTP/sFTP를 통해 서버에 접속하여 수정할 수 있습니다

avada.tistory.com

이용하는 호스팅 상품에 따라 PHP 메모리 크기 변경이 허용되지 않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PHP 메모리 크기 제한은 도구 > 사이트 건강 > 정보 탭 > 서버 섹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버 섹션에 "PHP memory limit" 값이 메모리 크기 제한 설정값입니다. [**wp-config.php**] 파일에 위에서 제시한 라인을 추가한 후에 "PHP memory limit" 값이 변경되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PHP 버전 문제

PHP 버전이 낮은 경우에도 엘리멘터에서 500 Internal Server Error를 표출하기도 합니다. 2022년 기준으로 워드프레스에서 권장하는 PHP 버전은 7.4 이상입니다. PHP 버전을 가급적 7.4 이상으로 업데이트하여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현재 최신 버전은 PHP 8.1입니다. PHP 버전이 낮으면 사이트 속도에도 영향을 미치고, 보안에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PHP 버전이 너무 낮으면 최신 워드프레스와 플러그인이 설치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참고*2023년 2월 업데이트: 클라우드웨이즈블루호스트 VPS 등 일부 웹호스팅에서는 PHP 8.2까지 지원합니다.*]

백업을 확실히 하신 후에 PHP 버전 업그레이드를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PHP 버전은 워드프레스 알림판 > 도구 > 사이트 건강 > 정보 탭 > 서버 섹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PHP 버전 확인하기

사이트 건강 툴이 없는 경우 플러그인 > 새로 설치에서 Health Check & Troubleshooting(사이트 상태 및 문제해결)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사이트 건강 툴이 설치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건강 및 문제해결

플러그인/테마 충돌 문제

위의 방법으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다른 플러그인과의 충돌이나 테마와의 충돌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1. 엘리멘토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을 제외한 모든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한 후에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는지 확인합니다.
  2. 플러그인 비활성화로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테마를 기본 테마(예: Twenty Twenty-One)로 변경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 체크합니다.

위의 조치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엘리멘터 개발자에게 연락하여 지원을 요청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여기에서 문제 해결 요청(유료 서비스)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플러그인/테마 충돌 문제가 아닌 경우 웹호스팅 문제일 수 있습니다. 일부 웹호스팅에서 엘리멘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페이지/글 업데이트 시 오류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 같은 곳에서 테스트 사이트를 만들어 테스트하여 문제가 발생하는지 체크하는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Cloudways는 3일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버 사양이 안 좋은 경우

서버 사양이 안 좋은 경우 엘리멘터로 페이지 업데이트 후에 500 에러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가령, 카페24에서 엘리멘터로 만든 페이지가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를 종종 접합니다. 이런 경우 웹호스팅 업체에 문의하여 이 문제를 상의해보시기 바랍니다.

엘리멘터 사용법

다음 링크에서 Elementor 페이지 빌더의 사용 방법과 문제 해결 등에 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Elementor' 카테고리의 글 목록

워드프레스, 번역, 웹호스팅, 티스토리, 일상적인 소식을 전합니다.

avada.tistory.com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483

 

워드프레스 Divi 테마용 패션 디자이너 레이아웃 팩(Fashion Designer Layout Pack) 무료 다운로드

워드프레스 Divi 테마용 무료 패션 디자이너 레이아웃(Fashion Designer Layout Pack)이 공개되었습니다. Divi 테마 개발사인 Elegant Themes에서는 매주 레이아웃 팩을 Divi 빌더에 추가하고 있습니다. 워드프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488

 

워드프레스 엘리멘터 우커머스 상품 (Woocomerce Products) 위젯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의 우커머스 상품(Woocommerce Products) 위젯을 사용하여 우커머스 상품들을 컬럼 형식으로 나열할 수 있습니다. 전체 상품 또는 특정 카테고리 내의 상품들을 표시하거나 세일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477

 

워드프레스 엘리멘터 테마 빌더로 포스트 템플릿 만들기

엘리멘터는 현재 5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입니다. Elementor 무료 버전으로도 코딩 지식 없이 웬만한 사이트를 만들 수 있지만, 커스텀이 필

avada.tistory.com